가구업계, AR·VR 첨단 서비스 러시

신세계까사 AR 서비스.
신세계까사 AR 서비스.

가구업계가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3차원(3D) 기술을 접목한 첨단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크기 측정이 중요한 가구 품목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신세계까사는 AR 기술을 활용, 실제 장소에 가구를 가상 배치하고 체험할 수 있는 'AR 서비스'를 지난해 12월 선보였다. 거실과 안방부터 사무실까지 다양한 실제 장소에 가구를 가상 배치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서 배치하고자 하는 공간에 카메라를 비추면 제품이 실제 비율에 맞게 조절된다. 해당 공간에서 가구가 연출된 상태나 크기를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을 여러 개 조합하는 등 셀프 인테리어도 가능하다.

일룸 디지털 VR 쇼룸 헤이즐 연출 공간.
일룸 디지털 VR 쇼룸 헤이즐 연출 공간.

일룸은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쇼룸 체험과 제품 탐색이 가능한 '일룸 디지털 VR 쇼룸'을 기획했다. 맵 기능을 통해 3D VR로 구현된 오프라인 일룸 매장에서 원하는 층과 공간으로의 이동이 가능하다. 제품에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쇼룸 구경 후 구매까지 할 수 있다. 인테리어 팁, 개인 맞춤형 공간 제안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그대로 온라인상에 구현했다.

한샘리하우스 리하우스 디자이너가 홈플래너2.0 프로그램을 사용해 3D 설계 상담을 하고 있다.
한샘리하우스 리하우스 디자이너가 홈플래너2.0 프로그램을 사용해 3D 설계 상담을 하고 있다.

한샘은 인테리어 설계 프로그램인 '홈플래너 2.0'을 통해 오프라인 3D 인테리어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홈플래너로 다양한 가구와 건자재를 가상 설치해 보면서 공사 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전국 5만여 단지 아파트의 3D 도면 데이터베이스(DB)를 갖추고 있어 고객의 아파트 도면을 손쉽게 불러올 수 있다. 이와 함께 한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3D 리얼뷰어'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이 온라인상에서 상하좌우 360도 회전된 가구 모양과 가죽 주름, 재봉선 등을 가구 구입 이전에 확인할 수 있다.

현대리바트는 온라인 VR로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하고 구매까지 가능한 'VR쇼룸'을 도입했다. VR를 통해 서울 강남과 경기 기흥, 부산, 대전, 광주, 울산 등 전국의 쇼룸을 살펴볼 수 있다. 영상에는 각 상품의 정보가 노출돼 있어 관심 상품에 대한 세부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현재 매일 400~500명의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케아는 가상으로 가구를 공간에 배치할 수 있는 AR 애플리케이션(앱) '이케아 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다. 에이스침대는 제품 크기나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AR 앱 '에이스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구업계가 AR·VR 서비스를 지속해서 출시하는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신세계까사는 온라인 플랫폼 '굳닷컴' 출시 후 1년 만에 매출이 2배 이상 상승했다고 밝혔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2일 “다양한 시뮬레이션으로 자신의 취향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 덕에 가구업계의 디지털전환 성공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손지혜기자 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