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세계기초과학의 해' 한국 추진위원회 발족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교육부는 '대학과 함께하는 2022 UN 세계기초과학의 해 한국 추진위원회 발족식'을 8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 추진위원회는 교육부 차관, 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장, 카오스재단 이사장 등 3인의 공동위원장을 중심으로 대학, 초중등, 연구, 국제 분야 관계자 등 총 10인으로 구성된다. 한국 추진위원회는 기초과학 진흥을 위한 민·관·학 협력에 힘쓸 계획이다.

교육부는 UN이 지정한 '세계기초과학의 해'를 맞아 대학이 기초학문을 바탕으로 연구기반을 강화해나갈 수 있도록 대학 중심으로 연속 기획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연내 연속 기획 행사는 기초과학 주요 주제를 다각적 범위에서 아우르기 위해 '교육과 연구' '초중고와 대학' '지역연계' '국제화' '기초과학과 디지털' '기초과학과 인문학' 등을 주제로 약 6회에 걸쳐 추진된다.

첫 번째 행사인 UN 세계기초과학의 해 한국선포식은 4월 19일 전후로 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와 함께 개최된다. 연내에 초중고와 대학, 지역과 대학 간 연계를 고려해 '학생들과 함께하는 과학강연 연속 기획'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준호 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장은 “오랜 기간의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빛을 발할 수 있는 '기초과학', 그리고 대한민국의 기초과학 전진기지인 '대학'에 대해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정부 투자가 확대·지속될 때 우리나라는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일류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노벨상 수상까지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교육부는 대학이 과학적 사유와 탐구에 충실할 수 있도록 대학 연구기반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