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ESG 플랫폼' 개발…사내 시범 적용

삼성SDS 'ESG 플랫폼' 개발…사내 시범 적용

삼성SDS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플랫폼을 개발해 사내에 시범 적용했다. 사내에 적용한 ESG 플랫폼을 안정화·고도화, 향후 관계사 적용은 물론 외부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SDS가 개발한 ESG 플랫폼은 전략 수립과 정보관리, 모니터링, 과제관리, 공시관리 등 ESG 경영과 관련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한 데이터 기반 플랫폼이다. ESG 플랫폼을 통해 개발, 구매, 제조, 폐기, 판매·물류, 사용·서비스 등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데이터와 시스템을 ESG 관점으로 재구성, ESG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ESG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추출해 평가기관·투자자의 ESG 문의에 관련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은 물론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게 삼성SDS의 설명이다. 삼성SDS는 ESG 관점으로 재구성한 내외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ESG 전략 수립, 정보관리, 리스크관리, 평가·공시관리를 통해 고객, 투자자, 정부,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예정이다. 더욱 체계화하고 시스템화한 ESG 경영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삼성SDS 관계자는 “ESG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추출·가공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다”면서 “ESG 플랫폼은 시간과 인력 투입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관련 정보를 적시에 공유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