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RC 인재양성대전 2022]<5>금오공대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CREATIVA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CREATIVA

금오공과대학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센터장 김동성·이하 센터)는 통신·전자 분야 민·군 ICT융합기술을 선보인다. 주식회사 NS랩과 공동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크리에이티바(CREATIVA)'와 이더리움 기반 스마트 결제 시스템, 고해상도 센서 인터페이스를 위한 CMOS 컨버터 등을 전시할 예정이다.

하이 크리에이티바는 초실사 콘텐츠를 지향하는 실감형 메타버스 전시 플랫폼이다. 전시 품목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 공간의 현재 상황을 가상공간으로 실시간 반영하는 기술은 디지털 트윈 기반 군수 산업에도 적용 가능하다. 나아가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등 기술을 접목해 여러 산업 분야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센터는 2014년 민·군 ICT 융합 특성화 분야 석·박사급 고급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2020년 동북권 그랜드 ICT연구센터로 거듭났으며, 민·군 ICT 지능화 융합 분야 산학협력, 연구개발, 인재양성을 위해 4개팀에서 14개 세부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ITRC 인재양성대전 2022]<5>금오공대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

산학협력을 목적으로 IT융복합학과와 민·군IT융합공학 대학원 주도 T-PBL+ 수행을 통해 기업 기술 애로 해소를 지원하고 있다. 각 세부과제는 지역 기업이 함께 참여해 한학연 협력 연구를 수행했다.

센터는 모바일, 로봇, 메디컬, 신뢰성 등 ICT지능화융합 분야에서 확보한 원천기술과 노하우를 지역 산업체에 우선적으로 기술 이전했다. 기업친화형 R&D인재양성 및 기업가적 선도연구센터 특화 모델(AI-Bridge)과 시장수요 맞춤형 연구개발 과정(RPC Track)을 기반으로 지역 기업·기관과 공동연구를 수행해 인재양성, 논문·특허, 기술이전, 사업화, 창업 등 결과를 도출했다.

지난해까지 232건 국내·외 특허 출원 및 등록하고, 860편 논문 (SCI(E) 논문 187편)을 국내외 학회와 해외유수 저널을 통해 검증받고 발표했다. 민·군 ICT지능화융합분야 고급인재양성을 위해 ICT융합세미나, 창의자율과제, 기업가정신교육, T-PBL+ 등을 대학원 정규 교과목으로 개설해 운영 중이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