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22]ITRC 인재양성대전 'AI 플랫폼·서비스 그룹'

[WIS 2022]ITRC 인재양성대전 'AI 플랫폼·서비스 그룹'

ITRC 인재양성대전 인공지능(AI) 플랫폼·서비스 그룹에는 주목받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과 융합형 소프트웨어(SW) 유망기술이 대거 소개된다. 참여한 대학 연구센터마다 연구 성과물을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경북대 복합지능ICT연구센터는 복합지능 기술적 난도를 극복하기 위한 예측지능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AI 선도 원천기술을 선보인다. 경북대 복합지능ICT연구센터는 예측지능 기술 선점을 위해 스마트 의료·스마트 시티·자동차 분야에 연구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충북대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는 연구 성과물과 운영 프로그램을 전시한다. 충북대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능화 기술 분야 인재 양성과 지능화 애로기술 공동연구개발, 지역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지능화 문화 확산 등 역할을 담당하고자 설립됐다. 리더 로봇이 작업자에게 수송 여부를 확인하고 펠로 로봇이 리더 로봇을 추종하며 짐을 이송하는 시스템을 시연한다.

동의대 AI그랜드ICT연구센터는 동남권 지역 산업 수요 기반 주요 개발 사업인 해양·항만·물류, 제조·로봇 분야 우수 성과를 공유한다.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는 동남권 AI 융합 기술 산·학 공동연구와 대학원 AI학과 석·박사과정 운영을 통해 융복합 고급인재 양성과 AI 기술의 저변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성균관대 ICT명품인재양성사업단은 미래를 선도하고 증강화된 신인류 창조를 주제로 전시한다. 사업단은 생명의학, 뇌공학, 지능정보과학 등 융합으로 인간과 미래 사회 선도연구를 통한 컴퓨터적 사고 기반의 문제 분석 및 해결책 제시 능력을 보유한 명품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성균관대 지능형ICT융합연구센터는 라이프 컴패니온십 경험을 위한 지능형 인터랙션 융합 연구를 공개한다. 센터는 ICT기업 밀집 지역인 판교에 설치된 지역거점 연구센터로서, 중소·중견 기업과 산·학 공동연구를 통해 미래 ICT 선도기술을 개발하고 센터 내 판교SW융합대학원을 설립해 창의적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울산과학기술원 하이퍼-컴포저블 데이터센터는 컴퓨팅, 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을 소개한다.
<울산과학기술원 하이퍼-컴포저블 데이터센터는 컴퓨팅, 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을 소개한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하이퍼-컴포저블 데이터센터 연구센터는 하이퍼-컴포저블 데이터센터를 위한 컴퓨팅, 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 관리 시스템 SW 기술을 발표한다. 컴포저블 인프라스트럭처 또는 분할 인프라스트럭처는 컴퓨팅, 메모리, 스토리지 등 개별 리소스의 형태에 따라 리소스 풀을 만들고, 관리 계층에서 이들 리소스 풀을 검색하고 액세스해 적절한 리소스를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는 형태의 인프라스트럭처다.

고려대 휴먼 인스파이어드 AI&컴퓨팅 연구센터는 인간의 효율적인 학습원리를 반영하는 자연어 처리 기반 복합지능 원천기술을 전시한다. 고려대 HI AI 연구소는 가장 지능적인 인간의 뇌신경정보처리 원리와 인간 지능을 가능케 하는 핵심 능력을 모델링해 인간을 닮은 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하대 AI 콘텐츠창작 연구센터는 AI를 활용한 콘텐츠 창작 기술을 선보인다. AI 콘텐츠 창작 연구센터는 AI를 이용해 영화, 광고, 게임 등 스토리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한 핵심기술을 연구한다.

동국대 지식과학 연구센터는 스마트 미러 기반 딥러닝을 응용한 노인 케어 서비스를 공개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빅데이터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 연구센터는 에지 클라우드에서 고신뢰 고사용성 빅데이터 플랫폼 및 분석 예측 서비스 기술을 전시한다. 고도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 고성능 분석, 그리고 이를 활용한 신뢰적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