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FS, 건물안전관리 발빠른 대응...안전한 근무환경 만들것

올해 초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대규모 건축공사 현장뿐만 아니라 기존 중소형 빌딩과 아파트에서도 안전관리 업무가 강화되고 있다.

빌딩 종합관리 전문기업 KDFS(대표 황욱정)는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빌딩 내 각종 위험요인을 해소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KDFS는 수도권과 대구 경북지역 등 전국에 143개 빌딩을 관리대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맞춰 올해 초 산업안전 전문부서를 신설하고, 자사가 관리하는 빌딩 내 기계설비 및 소방시설 관리는 물론 환경미화와 경비업무 수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굴,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KDFS 소속 빌딩관리 직원이 관리대상 건물내 시설물 모서리부분에 안전보호대를 설치하고 있다.
KDFS 소속 빌딩관리 직원이 관리대상 건물내 시설물 모서리부분에 안전보호대를 설치하고 있다.

우선 5월 한 달을 안전관리 특별강화 기간으로 정하고 가스와 공조설비, 건축설비, 소방설비 등 총 88개 항목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작성, 현장점검에 나섰다.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시설물 내 각종 팬(FAN)에 안전 덮개를 설치하고 계단과 사다리 등에 미끄럼 방지 패드도 설치했다.

옥상에 설치된 냉각탑과 안전 가드 등에 산업안전 표지판도 붙였으며 통신장비 받침대 등 모서리 날카로운 부분은 안전 보호대를 부착해 위험요인을 제거했다. 안전 관련 예산도 증액했다.

화재 발생에 대비, 소방서 신고 및 발화점 초기진화, 인명 안전 대피 등 화재대피훈련도 반복적으로 실시해 실제 상황에서 신속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그 외 승강기 갇힘 및 빌딩 누수 상황 대비훈련 등도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KDFS의 빌딩 관리요원이 줌를 통해 안전교육을 받고 있다.
KDFS의 빌딩 관리요원이 줌를 통해 안전교육을 받고 있다.

안전교육도 강화했다. 회사 자체 교육 매체인 '산업안전 TV'를 개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다리 추락사고, 미끄럼, 넘어짐, 중량물 취급 안전사고 등에 대한 원인과 안전대책을 분야별로 정리했다. 교육내용은 2000여명에 달하는 전 직원들이 줌(ZOOM)을 통해 교육받도록 하고 유튜브로도 제공해 언제라도 쉽게 산업안전 요령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 관계자는 “빌딩 관리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안전교육과 현장점검 및 안전 활동을 통해 이젠 안전 보호장구가 없으면 불편할 정도로 습관화됐다”면서 “건물 내에서 언제 발생할지 모를 안전사고에 미리 대비함으로써 안전한 근무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KDFS의 빌딩 관리요원이 빌딩 구석구석을 살펴보며 안전점검하고 있다.
KDFS의 빌딩 관리요원이 빌딩 구석구석을 살펴보며 안전점검하고 있다.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