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루닛 인사이트' 캐나다 판매 승인

루닛은 인공지능(AI) 기반 영상분석 솔루션이 캐나다 보건부로부터 의료기기 판매 승인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승인 받은 제품은 흉부 엑스레이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과 유방촬영술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2개다.

루닛 인사이트 CXR은 AI를 기반으로 폐결절, 폐경화, 기흉 등 10가지 흉부 질환을 진단하는 제품이다. 흉부 엑스레이 영상 내 질환 의심 부위와 의심 정도를 97~99%의 정확도로 찾아내 의료진의 정확한 판독을 돕는다.

루닛 인사이트 MMG는 AI를 기반으로 유방촬영술 영상 내 유방암 존재 여부를 검출하는 제품이다. 유방암이 의심되는 부위를 96% 정확도로 검출하고, 의심 부위 위치 정보와 의심 정도를 수치로 표기해 의료진의 진단을 보조한다.

루닛은 지난해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을 허가 받은 이후, 캐나다 승인을 획득하며 북미지역에 진출할 채비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의료기기 시장은 글로벌 8위 규모다. 지난 2019년 기준 약 72억달러(약 9.3조원)에서 2024년 92억달러(약 11.9조원)로 성장이 예상된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세계 최대 헬스케어 시장인 북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루닛 인사이트 CXR
루닛 인사이트 CXR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