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 VHEX랩, '청소년 공감 유형 진단 및 교육 VR 콘텐츠' 선봬

아주대학교 VHEX랩이 개발한 청소년 공감유형 진단 및 교육 가상현실(VR) 콘텐츠 모습.
아주대학교 VHEX랩이 개발한 청소년 공감유형 진단 및 교육 가상현실(VR) 콘텐츠 모습.

아주대 VHEX랩(Virtual Experience Lab.)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관하는 '2022 메타버스랩 지원사업'에 선정돼 '청소년 공감유형 진단 및 교육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이 콘텐츠는 메타버스 VR와 증강현실(AR)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학생 공감유형 진단과 교육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도록 해 균형 잡힌 시각과 공감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중·고등학교 청소년 대상으로 가상공간 내 학교에서 가상 친구가 본인이 처한 상황을 털어놓으면 이야기를 듣고 마음을 헤아려보는 방식으로 세분화한 공감유형을 측정한다.

청소년 공감 유형 진단은 교실 책상 위 거울을 집어 자신의 얼굴을 비춰 캐릭터를 생성하면서 시작한다. 이야기는 교실 편, 점심시간 편, 체육대회 편 등 세 가지로 진행된다.

교실 편은 친구가 “나 지금 완전 괴롭다”며 부정 시나리오가 진행되고, 점심시간 편은 친구와 휴지를 휴지통에 집어넣고 다른 친구를 소개받는 등 긍정 시나리오가 이어진다. 체육대회 편은 수비가 상대편 공격수를 놓쳐 패한 요인을 놓고 대화를 나누는 다수 부정 시나리오가 펼쳐진다.

아주대 VHEX랩, '청소년 공감유형 진단 및 교육 VR 콘텐츠'

기존 청소년 공감 유형 진단은 일괄된 검사 문항을 실시하거나 불분명한 상황, 자기 보고식, 세대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등 조사로 왜곡된 결과 가능성을 높였다.

하지만 이 콘텐츠는 피부 전기전도도·심전도·호흡 등 생체센서를 통해 신체 신호를 측정하고 실제와 유사한 가상현실 환경으로 상황 경험, 멀티 모달 응답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기록해 높은 신뢰도를 갖는다.

이를 통해 청소년 사이에서 발생하는 학교 폭력과 따돌림 등 사회 문제를 줄여나가고 공감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연구팀은 올해 진단된 공감 유형별 교육용 VR 콘텐츠를 게이미피케이션과 롤플레잉으로 대리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또 청소년은 물론, 베이비부머와 성인 남녀 등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심리진단과 상담을 위한 상황 시나리오, 가상 인간 기반 메타버스 VR 콘텐츠와 플랫폼 개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석혜정 아주대 미디어학과 교수(VHEX랩 연구책임자)는 “청소년 공감 유형 진단 및 교육 VR 콘텐츠 보완을 위해 유효성과 실효성 검사를 진행 중”이라며 “지난해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좋은 반응을 이끈 만큼 청소년 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김동성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