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2022 철도의 날' 기념식

KTX-이음.
<KTX-이음.>

국토교통부는 28일 '2022년 철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철도의 날은 기존 일제강점기에 지정된 철도의 날이었던 9월 18을 기념해오다 2018년부터 우리나라 최초 정부의 철도부서 창설일(1894년6월28일)로 변경해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행사에서는 철도산업 발전에 기여한 철도인에 대한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철탑산업 훈장은 철도기술개발 및 해외 철도사업 수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세종기술 송진호 회장이, 산업포장은 도화엔지니어링 이석호 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부원장이 수상한다.

철도의 날 기념식과 함께 철도문학상 시상식과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사진전도 개최할 계획이다. 철도문학상은 '철도'를 주제로 4월 14일부터 5월 31일까지 일반부, 학생부 2개 부문에서 접수된 총 1,005편의 공모작 가운데 17편을 수상작으로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은 “전 국민이 전국 어디서나, 누구나 동등한 교통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모두의 GTX, 어디든 KTX'시대를 열겠다”면서 “제2철도관제센터 설립, 스마트 역사 구축 및 노후 철도역사·시설 개량 등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환경을 구축하고, 대한민국 철도가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철도산업 육성과 철도산업의 해외진출에도 정부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