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공데이터 활용해 디지털 트윈 구현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 공모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개 과제가 선정돼 이달부터 사업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공공데이터 기업매칭 지원사업'은 데이터 구축·가공 및 품질관리가 필요한 공공기관과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함께 공공데이터를 구축해 개방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2건 과제는 △도로 시설물 3차원 모델링과 AI 솔루션 기반 변화탐지 환경 구축 △인천지하철역사 3D 실내공간 DB구축 사업이다. 총 사업비 17억2000만원(전액 국비)이 투입돼 3개 기업과 50여명 청년인턴이 참여하게 된다.

사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는 기존 인천시 디지털 트윈에 더해져 정밀한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디지털 트윈'은 정밀한 로컬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입체적인 디지털 가상도시 환경이다.

앞서 시는 2019년 시 전역(강화·옹진 제외)에 대한 3차원 디지털 가상도시 구축한 이후, 이를 기반으로 도시계획·환경·교통·건축·재난안전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시뮬레이션해 예측 가능한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또 데이터는 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오는 12월에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개방 할 예정이다.

김지영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디지털 트윈은 4차 산업혁명시대 광역행정에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더 촘촘한 로컬데이터를 구축해 시 행정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가 필요한 기관이나 기업과도 협업해 시민에게 필요한 서비스 콘텐츠를 만드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김동성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