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전환 'ON']양금희 의원 "균형 잡힌 산업 디지털 전환 추진해야"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이 ON 미래, 산업 디지털 전환 포럼에 참석, 개회사를 하고 있다.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이 ON 미래, 산업 디지털 전환 포럼에 참석, 개회사를 하고 있다.

“수도권 발전 중심이 아닌 지역균형 발전으로 지역별 산업 디지털 전환(DX) 격차를 줄이고 우수사례 확산을 위한 혜택을 강화해야 합니다.”

양금희 국회의원은 본인이 발의해 지난 5일부터 시행된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법의 향후 보완점으로 이같이 말했다. 디지털 전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정 지역이나 산업에 편중될 것이 아니라 전통 제조 분야나 개별 중소기업, 비수도권 지역 등 균형 맞춰 이뤄져야한다는 취지다.

그는 “부처에서 추진하는 DX 정책과 지자체별 DX 전략을 연계해 지역 간 균형 잡힌 산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산업 디지털 전환 과제로 '균형'을 수 차례 강조했다. 정보통신기술(ICT) 발전 속도를 고려하면 산업 디지털 전환을 따라가는지 여부에 따라 당장 차이는 미세하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가 커진다는 분석이다. 상당수 기업이 기대효과 불확실, 비용 부담,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디지털 전환과 산업 데이터 활용에 소극적인 현실을 극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업 규모에 따른 한계와 기업 간 인프라 격차와 인식 차이, 그리고 산업 생태계 협업 수준 등도 해소해야 할 문제로 지적됐다.

양 의원은 “디지털화는 성과 개선, 혁신 촉진, 생산성 향상 등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지만 중소벤처기업은 내부 리소스와 인식, 기술 격차 등 규모의 한계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동력이 뒤처진다”고 평가했다.

인력 균형과 수요자 중심 디지털 보급도 과제로 제시했다. 정보기술(IT)·데이터 분석가들이 특정 산업에 집중되지 않고 전통 제조 분야에도 균형 있게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개별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디지털 전환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양 의원은 이번 법 시행으로 그간 불분명했던 디지털 제조 현장 생산데이터, 생산환경 데이터 소유와 보관 주체가 분명해져 데이터 활용 권리 획득이나 제3자 데이터 공유 등이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양 의원은 “(법 제정은) 기업·산업 간 데이터를 연결하고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규정을 마련해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협업 계기”라며 “선도사업 지원 등 정부 기업지원 근거와 협업지원센터, 규제 개선 등 기업 DX 종합지원 토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법이 시행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현장에서 활용방안 등 인식 부족으로 겪을 혼란을 우려했다. 그는 “현장 목소리를 경청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번 산업 디지털 전환 국회 포럼도 현장의 소리를 경청하기 위한 일환으로 생각해주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21대 국회의원 가운데 몇 안되는 이공계 출신으로 현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위원이다. 경북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상서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10년간 교사로 재직했다.

김영호기자 lloydmi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