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페24가 온라인쇼핑몰 사업자를 위한 다양한 무료 서비스를 통해 국내 창업 생태계를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무료 폰트(글씨체)와 상세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템플릿이 있다. 특히 카페24가 제작 배포한 무료 폰트는 최근 드라마, 광고, 예능에서도 사용되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카페24에 따르면 이달 기준 무료 폰트 누적 다운로드 횟수는 총 640만건을 넘어섰다. 카페24는 자사 폰트를 전부 '오픈폰트 라이선스'로 제공한다. 개인·기업 등 모든 이용자는 저작권 제한 없이 상업 목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카페24가 오픈 폰트를 제공하는 것은 온라인 사업자 지원을 위해서다. 사업자가 저작권 걱정 없이도 상품 상세페이지, 행사 안내문, 배너 등 다양한 쇼핑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일용품 전문몰 캔디스톤은 사은·할인 행사 안내 이미지에 '카페24 아네모네'를 활용해 집중도를 높였다. 여성 패션몰 하비언니는 '카페24 써라운드 에어'를 활용해 모델 신체 치수 정보를 나타내는 페이지를 꾸몄다. 김현지 캔디스톤 대표는 “카페24 무료폰트를 활용하면 저작권 걱정 없이 쇼핑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카페24가 지원하는 폰트 수는 20종에 달한다. 특히 드라마 사내맞선과 일룸 유튜브 광고 등에서도 카페24가 배포한 폰트를 사용할 정도로 세련된 디자인으로 각광받고 있다. 카페24 관계자는 “온라인 사업자 수요와 최근 트렌드를 고려해 폰트를 제작하는 만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적합하다”고 말했다.
템플릿도 마찬가지다. 카페24는 인공지능(AI) 기반 상세페이지 제작 서비스인 '에디봇'에 70여개 무료 템플릿을 제공한다. 상세페이지는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소개를 담은 이미지로, 쇼핑몰 구매 전환율과 매출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카페24는 의류, 식음료품, 애완용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무료로 배포해 쇼핑몰 제작을 돕는다. 카페24가 제작 배포한 무료 템플릿 수는 70여종에 달한다. 3분기 내에 40종을 추가할 예정이다. 카페24는 체험형 창업 강의 등 쇼핑몰 예비 창업 인큐베이터 역할도 적극 수행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온라인 창업 활성화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