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업계, 실리콘밸리 CPO 영입 열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플랫폼 업계의 미국 실리콘밸리 출신 최고제품책임자(CPO) 영입전이 치열하다. 글로벌 빅테크 인재를 수혈, 해외 활로 모색과 최고 서비스 품질 구현을 위해서다.

오픈서베이는 지난 8월 이해민 CPO를 선임했다. 이 CPO는 2007년 구글코리아 프로덕트매니저(PM)로 입사한 후 2018년부터 미국 본사로 이동, 경력을 쌓았다. 구글에서 15년 동안 PM으로 있으면서 분야별 검색 서비스를 리드했고, 안드로이드 운용체계(OS)의 맵스(Maps) 애플리케이션(앱)을 총괄했다.

오픈서베이는 프로덕트 확장 가능성을 전망, 이 CPO를 영입했다. 데이터 처리 경험과 방향성이 오픈서베이와 맞았다고 설명했다. 오픈서베이는 지난 10년 동안의 리서치를 기반으로 방대한 양의 소비자 데이터를 축적했다. 데이터와 노하우가 만나 비즈니스와 제품 확장이 이뤄지는데 이 CPO가 제품 확장의 방향키를 잡는다.

야놀자는 9월 아마존 출신 이찬희 CPO를 영입했다. 이 CPO는 아마존에서 오프라인 신규 사업, e커머스 부문 글로벌 진출 및 프라임 멤버십 출시, 글로벌 스토어 확장 총괄 등을 역임한 프로덕트 전문가다. 아마존 해외 확장 전략을 주도했으며, 아마존의 첫 한국 진출인 '아마존×11번가'를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야놀자는 이 CPO의 다양한 글로벌 시장 진출 경험이 야놀자 플랫폼 비즈니스의 글로벌 사업 확대를 가속화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 CPO는 야놀자 플랫폼의 프로덕트 총괄로서 국내외 여가 상품 확보 및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플랫폼 네트워크를 세계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교한 개인화 및 추천 기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제휴점·파트너사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고도화할 것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클래스101은 7월 김태훈 CPO를 영입했다. 김 CPO는 아마존에서 글로벌 스토어, 디바이스, 오프라인 스토어, 세일즈 예측 등 중요 업무를 두루 경험했다. 30여개 제품을 동시에 개발하며 비즈니스 임팩트를 창출했다. 이와 함께 200명이 넘는 멤버를 이끌었다. 아마존의 한국 진출 프로젝트도 리드했다.

클래스101은 김 CPO가 국내 기업부터 글로벌 기업까지 전방위 글로벌 비즈니스 경험을 쌓은 전문가라는 점을 고려했다. 8월 선보인 구독서비스 '클래스101+'가 올해 안에 글로벌 통합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만큼 김 CPO와 함께 시장에서 경쟁력을 길러 나간다는 방침이다.

CPO는 성장 기업의 핵심 인력으로 꼽힌다. 엔드 유저가 서비스를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 시장조사부터 모델 수익화까지 주도해야 해 개발은 물론 인문·사회학, 방법론 트렌드에도 섭렵해야 한다.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CPO 직군이 활성화되지 않았다. 기업은 글로벌 빅테크에서 경험을 쌓은 검증받은 인재를 유치 중이다.
한 플랫폼 업계 CPO는 “이전까지 한국에서는 제품 개발과 실제 생산하는 분야의 책임자가 나뉘어 있어 시장에 맞는 제품을 내놓고 수익화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서비스 전반에 대한 기획과 리드할 수 있는 CPO 직군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며 해외에서 영입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이해민 오픈서베이 CPO, 이찬희 야놀자 CPO, 김태훈 클래스101 CPO.
왼쪽부터 이해민 오픈서베이 CPO, 이찬희 야놀자 CPO, 김태훈 클래스101 CPO.

손지혜기자 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