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화물연대 파업은 정치적… 당정, 안전운임제 시한 연장 방침 이미 밝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파업을 예고한 화물연대에 경고장을 날렸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의총)에서 “지금 시국이 엄정하다. 그런데 화물연대가 파업을 예고했다”며 “이는 이미 답이 정해진 정치적 파업”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노동자의 파업이 정당한 권리라고 설명하면서도 화물연대의 파업에 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화물연대는 오는 24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이 안전운임제 시한을 연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음에도 화물연대가 파업을 강행하는 데에 대한 우려를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노동계의 정당한 파업, 집회는 보장돼야 한다. 그러나 정치·불법·과격 투쟁은 절대 용납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당정은 이미 안전운임제 시한을 3년 더 연장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런데도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갔다”며 “안전운임제는 핑계”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화물연대에 파업 선언 철회를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는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공사를 멈추고 물류가 차질을 빚고, 국민 생활에 심각한 불편을 끼친다”고 꼬집었다.

더불어 “이제라도 파업선언을 거둬야 한다”며 “운송방해를 위해 폭력과 폭언을 서슴지 않는 불법 행태도 빈번하다. 어려운 경제 현실을 감안할 때 화물연대 운송거부는 국민 동의를 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라도 파업 선언을 거둬야 한다. 집단운송거부를 단행하면 불법으로 인한 모든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정부는 불법 행위에 물러섬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