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걸렸어"...'호날두 노골' 잡아낸 아디다스 기술

아디다스가 공개한 '호날두 노골'의 증거. 아디다스 제공
아디다스가 공개한 '호날두 노골'의 증거. 아디다스 제공

포르투갈 대표팀 주장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지난 29일(한국시간)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우루과이전에서 1-0으로 앞서가는 선제골의 주인공이 되는 듯했다.

후반 9분 브루누 페르난드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올려준 크로스에 헤딩을 시도했고, 공은 그대로 골문을 통과했다. 호날두가 골 이후 기뻐하며 세리머니까지 선보여 처음에는 그의 골로 기록됐다.

그러나 국제축구연맹(FIFA)은 비디오 판독 결과 페르난데스가 찬 공이 호날두의 머리에 맞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고, 이를 페르난드스의 득점으로 정정했다.

결국 포르투갈은 이 경기에서 2-0으로 승리해 16강 진출에 성공했지만, 호날두는 넣지도 않은 골에 포효해 비웃음을 샀다. 호날두는 이날 종료 휘슬 후에도 자신의 이마에 공이 닿았다고 계속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아디다스는 30일 자사 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호날두의 노골을 재차 확인했다.

아디다스는 성명을 통해 "자사가 제조한 공인구 '알 리흘라(Al Rihla)'에 내장된 기술을 사용해 호날두가 공에 접촉하지 않았다는 걸 입증할 수 있다. 측정 결과 (호날두의 헤딩 시도에) 진동이 없었다. 공 내부의 센서를 사용하면 매우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알 리흘라는 반자동 오프사이드 기술을 위해 사상 최초로 전자 장치를 내장한 공인구다.

아디다스가 공개한 공의 진동 그래프를 보면 페르난드스가 호날두의 머리를 겨냥하고 올려준 크로스 순간에는 큰 진폭을 그린다. 반면 호날두가 머리를 갖다 댄 순간의 진동 그래프는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한편 페르난드스는 "결과적으로 팀이 승리했기에, 누구의 골인지는 중요하지 않다"며 "나는 그에게 패스하고 있었다. 호날두가 공을 터치한 것 같았다"고 전했다. 이어 "중요한 건 우리가 매우 힘든 상대를 꺾었다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