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오픈랜·양자·메타버스 등 ICT 핵심 기술 확보 위한 신규 과제 모집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새해 오픈랜·양자·메타버스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연구개발 사업을 선정해 지원한다. 정부의 ICT 발전 정책을 실현하고 민간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미래선도형 핵심 원천 융합 기술을 키워낸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2023년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 대상과제를 공고했다. 지원대상사업은 ICT 분야 △인공지능·데이터 △소프트웨어(SW)·자율주행 △반도체·양자 △통신·네트워크 △방송·전파위성 △콘텐츠·미디어 △차세대보안 △ICT융합기술 △디지털 사회 혁신 총 9개 분야다. 9개 분야 내에서 86개 과제를 선정해 약 970억원을 투입한다.

대표적으로 통신·네트워크 분야에서는 5세대(5G) 이동통신 개방형 네트워크(오픈랜) 기술 개발 및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약 62억원을 투입해 4개 과제를 수행한다. 2월부터는 과기정통부 주도의 민관 협의체인 오픈랜 얼라이언스도 출범할 예정이다. 시장과 연구개발 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내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5G+, 6G 등 차세대 유무선 통신 연구 개발을 위해서는 70억원을 투입해 총 9개 과제를 진행한다.

콘텐츠·미디어 분야에서는 메타버스 관련 확장현실(XR)·플랫폼·미디어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1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총 14개 과제를 지원하고 메타버스 심리케어 기술과 XR인터페이스 핵심 원천 기술 연구를 위한 과제에도 투자한다.

양자분야에서는 상용화 단계가 진전된 양자암호통신을 넘어 양자센서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양자센서핵심원천전략기술 개발과 양자센서산업응용기술 개발, 광양자 기반 공정지원 등에 약 71억원을 투입해 7개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방송·전파위성 분야에서는 서브테라헤르츠(Sub-㎔) 대역 전파 응용기술 개발에 22억원을 투입해 1개 과제를 진행한다.

IITP는 2월까지 관련 기관 및 기업, 대학, 연구조합 등으로부터 과제를 접수한다. 적정성 검토 및 심사 이후 4월에 최종 연구개발 과제를 선정해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