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애니, 무인점포 이상행위 감지기술 시스템 고도화

마크애니, 무인점포 이상행위 감지기술 시스템 고도화

마크애니가 무인점포 이상행위 감지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시스템 통합·실증에 나선다.

사업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무인점포 환경대응형 2D·3D영상 통합분석 기반 지능형 영상보안 시스템 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이다. 무인점포의 보안 확보가 목표로 마크애니는 주관기관으로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6개 기관과 함께 사업을 수행한다.

마크애니는 총 사업 기간 3년 중 2차 연도인 지난해 2D영상 기반 무인점포 환경에서의 이상행위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2D·3D영상 분석 기반 이상행위 인지 기술, 클라우드 기반 딥러닝 영상 분석 및 보안 통합 플랫폼 등 시스템 핵심 구성요소를 개발했다.

마크애니, 무인점포 이상행위 감지기술 시스템 고도화

마크애니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개발한 시스템을 통합한다.

핵심 구성요소를 시스템에 통합하면 2차원 CCTV 관제화면에 사람이나 사물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3차원 영상분석 기술이 적용된다. 사람과 매대가 겹치거나 매장이 혼잡할 때도 정밀하게 이상 행위를 분석할 수 있다.

시스템은 클라우드 형태로 설계됐다. 고사양 서버 도입과 관리가 어려운 무인점포 특성을 고려해 별도의 서버 구축 없이 CCTV 카메라 설치만으로 딥러닝 영상분석이 가능하다.

시스템이 통합되면 공동연구기관 '베스코'의 단독 무인카페에 시스템을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베스코가 운영하는 무인카페에 무인점포 이상행위 감지 시스템을 구축해 실상황을 기반으로 영상분석 모델을 고도화하고 각종 무인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안정화한다.

최고 마크애니 대표는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무인점포가 증가하면서 무인점포를 노린 범죄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며 “무인점포 이상행위 감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무인점포 범죄와 이상행위를 초기에 대응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