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탄소가치평가보증 5000억 이상 공급

기술보증기금 본사 전경.(기술보증기금 제공)
기술보증기금 본사 전경.(기술보증기금 제공)

기술보증기금은 중소기업 탄소 감축 경영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탄소가치평가보증 5000억원 이상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제도를 처음 도입한 이후 중소기업 저탄소화 유도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올해 규모를 확대했다.

탄소가치평가보증은 기후대응기금을 재원으로 하는 보증상품이다. 기보가 개발한 '탄소가치평가 모델'을 적용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고, 이를 보증지원금액에 추가 반영한다. 기보는 고효율 설비 도입이나 탄소저감기술 사업화 중소기업 탄소감축량을 수치로 산출 평가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기업 내부 및 외부에서 온실가스 감축 성과가 있거나 예상되는 기업이다. 구체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기업(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 기업(설비생산, 기술개발 기업 등) △자체 감축 기업(시설도입, 연료전환 등) △외부 감축 기업(제품, 부품 등을 생산 판매) 네 가지 유형의 탄소감축 기업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탄소중립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와 탄소중립 혁신을 위해 관련 상품을 지속 개발하고 지원하겠다”면서 “탄소감축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재학기자 2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