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올해 'IoT 환경소음측정망' 전환…“실시간 정보제공”

환경부 2023년 생활속 유해인자 관리 고도화 계획
환경부 2023년 생활속 유해인자 관리 고도화 계획

환경부가 올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환경소음측정망을 확대 도입한다. 기존 수동측정망을 자동측정망으로 교체해 일상생활 속 소음 발생 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환경보건·화학안전 분야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며 생활속 유해인자 측정·시설·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등 선제적 환경보건 관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층간소음, 석면 등 생활주변 환경위해인자에 대한 촘촘한 관리를 위한 기술기반 구축·지원을 다각화한다.

김지영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장은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소음 발생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환경소음측정망을 수동 측정망에서 IoT 기반 자동측정망으로 교체해 분기별 1회 제공하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소음 측정망을 기존 수동측정망에서 실시간 자동측정망으로 280개소로 교체·운영하고, 인구 50만 이상 도시에는 정밀측정망을 86개소로 추가 구축·운영해 소음관리 기반을 강화하겠다”면서 “향후 국가 소음측정망 605개소를 모두 실시간 자동측정망으로 교체하겠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숨쉬기 편안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측정·시설·관리도 강화한다.

김 과장은 “어린이집, 대규모 점포, 대중교통 차량 15대 등 다중이용시설 60개소에 센서형 측정기기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범사업을 운영하겠다”면서 “시설별 실내공기질 관리 행동지침을 마련해 보급하는 등 다중이용시설 소유자들이 자율적으로 실내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중이용시설의 실제 이용 유형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고려한 실내공기질 기준 개선안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지하역사의 노후 환기설비 교체·개선 등 초미세먼지 저감사업과 주택·마을회관 중심의 실내라돈 무료측정 및 저감 컨설팅, 저감시공 지원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지하역사 216개소, 지하철 터널 145개소 환기설비를 교체하고 실내라돈 무료측정·저감 컨설팅 2000건, 저감시공 100건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