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일재 지방행정연구원장 "디지털 혁신, 범정부적 추진체계 필요"

[인터뷰]김일재 지방행정연구원장 "디지털 혁신, 범정부적 추진체계 필요"

“정부 디지털혁신이 성과를 내기 위해선 지역과의 연계가 필요합니다. 범정부적 협업을 통해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지역의 역량 강화와 지원체계 구축 등이 선행돼야 합니다.”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은 “디지털혁신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해선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협력이 필수”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장은 “디지털혁신의 수준은 중앙·지역 간, 그리고 지역 간에서도 상당한 격차가 존재한다”면서 “격차는 디지털혁신의 확산과 정착에 큰 어려움을 줄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혁신은 한 부처의 소관업무가 아니라, 여러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민간이 협력해야 하는 융합 과제가 대부분”이라면서 “중앙과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혁신 과제의 추진과정에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전문가가 폭넓게 참여하여 논의하고, 의사 결정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원장은 또 “강력한 조정력을 갖는 범정부적 추진체계가 필요하다”면서 “디지털혁신 추진을 위해 중앙·중앙, 중앙·지역, 지역·지역, 민관이 의제설정,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에 이르기까지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를 설계·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디지털 혁신은 단순히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넘어, ICT 산업 생태계의 진흥과도 긴밀하게 연계된다”면서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혁신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매우 중요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혁신은 우리나라 국가경쟁력 향상의 큰 축이 될 수 있다”면서 “중앙과 지역, 각 지역 간 균형 있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디지털혁신 추진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