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대기업 절반 이상 상반기 신규채용 없거나 미정”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매출액 500대 기업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

국내 대기업 절반 이상이 올해 상반기 신규채용을 추진하지 않거나 미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액 500대 기업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 [자료:전경련]
매출액 500대 기업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 [자료:전경련]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을 조사한 결과, 대기업 절반 이상(54.8%)은 올해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을 수립하지 못했거나 채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7일 밝혔다. 신규채용 계획 미수립 기업은 39.7%, 신규채용이 없는 기업은 15.1%였다.

기업들은 신규채용을 하지 않거나 채용 규모를 늘리지 않겠다는 이유로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3고, 공급망 불안 등으로 인해 국내외 경기 상황이 좋지 않아서'(29.0%), '구조조정, 긴축경영 등 회사 내부상황이 어려워서'(29.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전경련은 “올해 상반기 채용을 하지 않겠다는 기업 비중(15.1%)은 작년 동기(7.9%)보다 1.9배나 늘어난 수준”이라며 “이는 고물가·고금리 기조 지속, 공급망 불안 등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고, 경기침체 장기화 조짐이 보이면서 기업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신규채용 규모 축소 또는 채용 중단 등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올해 상반기 신규채용 계획을 수립한 기업 비중은 45.2%로, 이 중 채용 규모가 작년과 비슷한 기업은 50.8%이고, 작년보다 채용을 줄이겠다는 기업은 24.6%, 늘리겠다는 기업은 24.6%로 나타났다. 신규채용을 늘리겠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이유로 '경기 상황에 관계없이 미래의 인재 확보 차원에서'(42.9%), '회사가 속한 업종 경기가 좋거나 좋아질 전망'(35.7%) 등을 꼽았다.

기업들은 상반기 채용시장 변화 전망에 대해 '수시채용 확대'(31.1%)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서 '경력직 채용 강화'(28.3%), 'ESG 관련 인재 채용 증가'(11.9%),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인재 채용 증가'(10.7%) 등 순으로 답했다.

기업들은 올해 상반기 중 수시채용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응답 기업 10곳 중 6곳(57.1%)은 대졸 신규채용에서 수시채용 방식을 활용하겠다고 답했다. 올해 상반기 대졸 신규채용 계획 인원 10명 중 7명(67.5%)은 '이공계열' 졸업자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난해 대졸 신규입사자 5명 중 1명(22.1%)은 경력을 가졌지만 '경력직'이 아닌 '신입직'으로 지원한 '중고신입'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대졸 신규채용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과제로 '노동, 산업 분야 등 기업규제 완화'(30.1%)를 가장 많이 꼽았다.

신규채용 없거나, 채용규모 늘리지 않는 이유(%). [자료:전경련]
신규채용 없거나, 채용규모 늘리지 않는 이유(%). [자료:전경련]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정부와 국회가 규제 완화, 조세 지원 확대 등으로 기업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고 고용 여력을 확충시킨다면 기업들이 일자리를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