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언론도 주목한 '주 최대 69시간제'…"한국인, 오래 일하다 'kwarosa'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호주 언론이 우리나라의 ‘주 최대 69시간제’를 조명하며 ‘과로사’를 발음 그대로 적은 ‘kwarosa’ 라고 표현해 눈길을 끌고 있다.

14일 호주 ABC 방송은 ‘한국, 주 69시간 근무제 제안. 호주나 다른 아시아 국가와 비교하면?’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주 최대 69시간제’를 다뤘다.

보도에는 “한국 정부는 노동자들이 일주일에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개혁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현재 야당인 민주당이 집권하던 2018년 ‘주52시간제’를 도입했으며, 이를 69시간으로 늘리기 위해서는 야당이 차지하는 국회에서 통과돼야 하지만 야당은 이를 반대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ABC는 “한국인들은 지금도 다른 나라와 비교해 오래 일한다”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인용해 한국인이 연 평균 1915시간을 일한다고 전했다. OECD 평균(1716시간)을 크게 넘는 수치다.

이어 한국의 이런 근로 문화 때문에 ‘kwarosa’(과로사)라는 말이 있다며 “이는 극심한 노동으로 인한 심부전이나 뇌졸중으로 돌연사하는 것을 일컫는 단어"라고 설명했다.

일본, 중국의 긴 노동과 관련한 단어도 소개했다. 일본에서는 한국의 과로사와 같은 의미를 가진 카로시(karoshi)라는 용어가 있고, 중국에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 6일 일한다는 ‘996’이라는 말이 쓰일만큼 노동 시간이 길다고 전했다.

반면 호주는 주당 최대 근무 시간은 38시간이며 한국과 달리 연장 근무의 상한선은 없지만 근로자들은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초과근무는 거부할 수 있어 근로 시간은 아시아 국가에 비해 길지 않다.

한국과 일본에서 영어 교사로 일했던 크리스틴(26) 씨는 ABC와의 인터뷰에서 두 나라 모두 퇴근 시간을 넘겨 장시간 일하다 정신 건강이 나빠지는 동료들을 봤다며 "마쳐야 할 일이 없는데도 체면을 위해 늦게까지 남아 있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근무 환경은 스트레스로 인해 오히려 업무의 질을 나쁘게 한다고 지적했다.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의 코니 정 부교수는 아시아의 근로 시간이 긴 것에 대해 "서양 사회는 더 개인주의적이고 비 계층적인 경향이지만, 아시아는 집단주의적이고 위계적인 문화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