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원소프트랩, 한탑에 ERP 구축 프로젝트 완료

한탑 포승사업장 공장 전경
한탑 포승사업장 공장 전경

영림원소프트랩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 장비·부품을 생산하는 한탑에 전사자원관리(ERP)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한탑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 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는 한탑에 전사업무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제조실행시스템(MES)과 데이터 연동을 통한 ERP 활용 효율화를 목표로 했다.

한탑 ERP 구축범위는 운영관리, 인사급여, 회계, 영업, 수출, 물류, 생산, 공급망관리(SCM) 등 전반적인 경영업무를 포함하고 있다. 한탑은 영업, 생산, 재고, 회계, 인사 등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돼 경영 데이터 신뢰성을 높였다.

한탑은 물류와 회계정보를 통합관리해 제조원가와 수익성 분석이 기능해졌다. 사내 프로세스를 표준화해 업무 흐름을 효율화 했다. 앞으로 ERP를 활용한 관리체계 수립으로 시스템과 데이터로 소통하는 문화를 정착할 방침이다.

영림원소프트랩은 다수의 스마트공장 관련 ERP 구축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한탑의 스마트 제조공정에 최적화된 ERP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후관리(AS)와 패치 등 유지관리 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

한탑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로 흩어져 있던 다양한 정보를 집중시키고 구성원 간 원활한 정보 공유가 기능해졌다”면서 “경영활동에 필요한 제반분석을 통해 회사 경영상황을 적시에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업무 효율을 개선시키고 나아가 급변하는 주변 환경에 대응해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심영근 영림원소프트랩 PMS사업부 상무는 “지금까지 쌓아온 반도체 분야 구축 노하우와 스마트공장 프로젝트 경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다”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레퍼런스를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