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PCB 등 AI 기판 불량 검사’ 日 특허 등록

한·중·대만이어 일본 특허 확보…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

라온피플, ‘PCB 등 AI 기판 불량 검사’ 日 특허 등록

라온피플은 ‘AI 기판 불량 검사 장치 및 방법’에 관한 일본 특허를 등록하면서 반도체 및 PCB 기판 검사관련 글로벌 시장 진출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일본 특허는 앞서 국내와 대만, 중국 등 주요 반도체 생산 국가에 연이어 등록한 기술 특허로 인쇄회로기판(PCB) 등 자동화 생산라인에서 불량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AI 비전검사 기술이다.

특히, 최근들어 일본 PCB 업계가 고성능 반도체 패키지 증설에 4조원을 넘게 투자하는 등 반도체 패키지 기판 외 세라믹, 신규 전장 부품 등을 동시에 생산하는 자동화 설비를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 이후 PCB 제조와 관련한 기술 및 설비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어 AI 기판 불량 검사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라온피플에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라온피플 관계자는 “AI 비전검사 기술은 생산 공정의 자동화 라인에 탑재되어 검사자의 검수과정이나 출하전 추가 검사가 필요없으며 생산시간 단축은 물론 인건비 절감으로 원가율을 낮추고 높은 신뢰성에 따른 수율 향상으로 최적화된 생산설비 구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특허를 통해 반도체 및 PCB뿐만 아니라 2차전지, 디스플레이, 금속, 직물 등 검사 대상의 형태와 관계없이 다양한 영역에서 AI 비전검사가 가능하다”며 “국내 시장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국, 대만,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기술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일본이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등의 수출 규제를 해제하기로 하면서 경색됐던 한일 관계가 회복되고 있으며, 이미 라온피플의 자회사인 라온메디는 의료관련 AI 소프트웨어를 일본에 공급하는 등 한템포 빠르게 시장 대응력을 높이고 있어 특허를 통한 라온피플의 AI 검사 기술 역시 일본 시장에 유연하게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