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목표는 확장적 통합…경제로 신뢰받는 민주당 되겠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신임 민주당 원내대표가 첫 공개회의에서 '통합'과 '경제'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경제와 통합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원내대표는 2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제 정책에서 국민의 신뢰를 받는 민주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통합을 첫 번째 목표로 내세웠다. 박 원내대표는 “담대한 변화와 견고한 통합은 민주당을 향한 국민의 절실한 요구이자 다짐”이라며 “담대한 변화와 견고한 통합으로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대한민국의 긍지를 회복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의 방향과 목표는 확장적 통합”이라며 “지지자들만으로 선거에서 이길 수 없고 반사이익만으로도 이길 수 없다. 지지를 철회했거나 유보한 온건 개혁 성향의 국민까지 모셔 올 수 있는 확장적 비전을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경제 정책으로 유능함을 인정받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홍성국 의원을 경제담당 대변인으로 임명하고 매주 경제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겠다고 공개하는 등 원내 지도부 운영 중심에 '경제'를 두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박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은 확장성의 싸움이다. 확장성은 유능함에서 나오고 이는 곧 정책에서 나온다”면서 “역시 경제도 민주당이라는 평가를 얻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민주당의 가치를 바탕으로 더 큰 민주당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원내대표단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지도부 일부 인선을 추가로 공개했다. 부대표단에는 오기형, 고영인, 최혜영, 김경만, 홍정민, 서동용, 윤준병, 유정주, 장철민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