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16개 TF 체제로···조기 성과 창출 방점

범정부 통합창구·혜택 알리미 등
중점 과제별 부처 이행상황 점검
공공·민간 갈등 조정 등 가속도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사진= 박지호 기자]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사진= 박지호 기자]

대통력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디플정)위원회가 16개 태스크포스(TF) 체제로 전면 전환한다. 디플정 실현 계획 이행력을 높이고, 조기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조치다.

디플정위원회는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 구축 △혜택 알리미 △구비서류 제로화 △제로트러스트·공급망 보안 △마이데이터 △인·허가 △지역 혁신 △디지털 트윈 △거브테크(GovTech) 산업 활성화 △데이터 개방·활용 △초거대 공공 인공지능(AI) △디지털플랫폼정부(DPG) 기반 △DPG 허브 △법·제도·거버넌스 △디지털 바이 디자인(Digital by Design) △DPG 교육 등 16개 TF 체제로 전환한다.

TF는 디플정 실현 계획 중점 과제에 따라 구축됐다. 이를 통해 중점 과제별 관계부처 이행 상황을 점검한다. 부처 간, 공공·민간 간 갈등과 이견을 조기 조정하고 조율한다. 실현 계획을 예정대로 차질없이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TF 인력은 현재 위원회 위원과 분과 전문위원,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구성한다. 필요할 경우 전문가를 보강한다.

디지털 바이 디자인 TF가 제1차 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제공]
디지털 바이 디자인 TF가 제1차 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제공]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 구축 TF는 △행정·공공기관 주요 서비스를 통합 창구로 연계·통합 △한 번 로그인으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는 통합 인증 체계 적용 △범정부 서비스 통합 창구에 효과적인 사용자환경/경험(UI/UX) 구현 등 실현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주요 5대 기관 시스템 서비스 연계·통합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 상황을 점검한다. 행정·공공기관별 이용률이 높은 톱10 서비스를 선정하고 통합·연계 방안을 마련한다. 통합 인증 체계 구현 및 연계 방안을 검토하고 관련 쟁점을 조정한다. 선진 UI/UX 구현과 적용을 위한 방안을 검토한다.

혜택 알리미 TF는 △AI 기반 혜택 알리미 구축 △디지털 지갑 구현 등 과제를 이행하기 위해 부처별 수혜성 서비스 선정기준 항목을 조사한다. 또 이를 추천해주는 알고리즘 개발을 논의하고 방향성 설정을 지원한다. 디지털 지갑과 민간 플랫폼을 연계하고, 기술 적용을 지원한다. 과정에서 관련법 제·개정 논의 등을 뒷받침한다.

구비서류 제로화 TF는 국민 이용도가 높은 민원 및 공공서비스에 대해 구비 서류 제출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요구하는 법령 개정을 위한 쟁점을 조정한다. 또 연도별 첨부 서류 감축 대상 서비스안을 마련하고, 추진 상황을 점검한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정부의 근본 변화 방향을 제시했다”며 “국민·기업이 디플정 성과를 조기에 체감할 수 있도록 TF 중심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