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과학기술 '주니어닥터' 참가자 온라인 모집

제18회 과학기술 청소년 박사 주니어닥터 행사포스터
제18회 과학기술 청소년 박사 주니어닥터 행사포스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원장 양성광)은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이 대덕연구개발특구 과학기술 인프라·연구성과를 직접 체험하며, 과학자의 꿈을 키우는 '제18회 주니어닥터' 참가자를 15일까지 모집한다.

올해 주니어닥터는 오는 22일부터 8월 29일까지 6주간 특구 일원 35개 참여기관에서 157개 주제, 350여개 과학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대전뿐 아니라 KBSI 지역센터가 위치한 부산·대구·광주·오창에서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참가 대상은 8~16세로 참가 신청은 주니어닥터 누리집을 통해 15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추첨으로 참가자가 선정되며, 결과는 오는 17일 오후 2시에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이후 공석이 있는 경우 추가 접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개막식은 25일 오전 11시, KBSI 대덕본원 강당에서 열린다. 개막식에는 마스코트인 '큐리언스' 프레임이 적용된 셀프 사진관, '사이언스 매직쇼' 공연, 과학 관련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퀴즈골든벨' 등 특별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이번 주니어닥터에는 과학체험 기회가 적은 청소년들을 위한 초청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대전시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 중점학교 청소년 중 초등학생(7월 25일)과 중학생(7월 29일) 총 18개교, 180여 명을 초청해 개막식과 프로그램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흔적으로 쫓는 범죄의 진실(족윤적, 지문)' 'TV를 부탁해(뉴스제작 체험)' 'AI 로봇과 떠나는 재난구조 대작전'을 비롯해, 55여 개에 이르는 신규 주제 과학탐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편 KBSI 주니어닥터는 미래 과학 인재인 청소년들이 과학에 관심·흥미를 키우고 창의성·상상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매년 여름방학 동안 운영해 왔다. 대전시 후원, 특구 내 참여기관 협조로 이뤄지고 있다.

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