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는 지난 10월부터 온라인 쇼핑몰 검색엔진최적화(SEO) 품질 향상을 위해 '프로덕트 스니펫' 기능을 기본 적용 방식으로 전환했다고 1일 밝혔다.
프로덕트 스니펫은 상품의 가격, 재고 여부, 리뷰 평점, 배송 정보 등을 검색엔진과 인공지능(AI)이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형태로 제공한다. 검색엔진이 상품 정보를 명확히 파악해 검색 순위에 반영한다. 구글 등 검색 결과 페이지에도 가격·리뷰 같은 정보가 시각적으로 바로 표시돼 소비자의 관심도와 구매전환율을 높인다. 실제 프로덕트 스니펫 적용 전 대비 클릭률(CTR)은 평균 약 7.1% 상승했다.

카페24는 600여개 온라인 쇼핑몰 대상 샘플링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를 분석햇다. 프로덕트 스니펫 자동 적용 전인 9월 평균 8704건이던 노출 수는 적용 후 46일간 평균 1만 8420건으로 111.6% 급증했다. 특히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평균 노출 수는 2만 5433회에 달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카페24는 이번 기능 고도화로 온라인 사업자가 전문 지식이나 별도 비용 없이도 대형 플랫폼 수준의 검색 노출 경쟁력을 손쉽게 갖출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AI 검색 시대에 기술적 SEO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의 필수 생존 전략”이라면서 “판매자가 상품과 고객 관리라는 본질에만 집중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윤희석 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