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혁신센터, 로컬벤처기업 육성사업 참여 기업 모집

창업·정착·도약 단계별 20개사 선발
최대 5000만원 사업화 자금·맞춤형 성장 지원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고유 가치를 비즈니스로 연결할 '2026년 로컬벤처기업 육성사업' 참여 기업을 오는 2월 8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강원특별자치도의 지원을 바탕으로 지역의 자연·문화적 자산과 혁신 아이디어를 결합한 로컬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지역 대표 기업으로 성장을 돕는 데 목적이 있다.

강원도가 지원하고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로컬벤처기업 육성사업은 지역 기반 창업 생태계 조성과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핵심 목표로 추진된다. 지역 특색을 살린 사업 모델을 보유한 기업을 선발해 단계별 맞춤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선발 규모는 기업 성장 단계에 따라 창업기 6개사, 정착기 8개사, 도약기 6개사 등 총 20개사다. 창업기는 예비 창업자와 창업 1년 미만 기업, 정착기는 창업 1년 이상 3년 미만 기업, 도약기는 창업 3년 이상 7년 미만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강원혁신센터, 로컬벤처기업 육성사업 참여 기업 모집

선정 기업에는 사업화 자금이 차등 지원된다. 정착기 기업에는 최대 5000만원, 창업기와 도약기 기업에는 최대 4000만원이 지원되며, 자금 지원 외에도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와 경영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함께 제공된다. 비즈니스·재무·세무 분야 전문 교육과 네트워킹, 홍보마케팅 지원 등 강원혁신센터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성장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로컬벤처기업 육성사업은 그동안 가시적 성과를 거둬왔다. 2021년부터 5년간 120여개 기업을 지원해 누적 매출 약 380억원, 신규 고용 230여명을 창출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는 “지역의 고유한 자원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로컬벤처기업을 발굴해 지속 가능한 지역 산업 생태계를 만들겠다”며 “올해도 단계별 맞춤 지원으로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춘천=권상희 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