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1대1맞춤 컨설팅 전문가 매칭…자소서·면접 실전지도 제공

줌전화대면 3회 상담 27일까지 청년정보플랫폼 신청
공기업대기업 희망분야 모의면접 PT지도 실전형 구성

성남시, 미취업 청년 100명 1대1 취업 컨설팅 참가자 모집 안내 포스터.
성남시, 미취업 청년 100명 1대1 취업 컨설팅 참가자 모집 안내 포스터.

경기 성남시가 미취업 청년 100명을 대상으로 1대1 맞춤형 취업 컨설팅을 지원한다.

성남시는 지역 내 19~39세 미취업 청년을 선발해 전문 컨설턴트와 일대일로 매칭하는 '청년 취업 컨설팅'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구직 정보 부족과 취업 준비 경험 미흡 등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선정된 참여자는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전문 컨설턴트와 총 세 차례 심층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전화, 대면 방식으로 병행된다. 공기업과 대기업 등 희망 분야에 맞춘 취업 전략 수립이 핵심이다.

컨설턴트는 매칭된 청년의 구직 활동 현황, 관심 직무, 경력 사항 등을 사전에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기업 정보 제공과 직무 분석,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 면접, 면접 프레젠테이션(PT) 발표 지도 등 실전 중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실제 채용 절차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신청 대상은 성남시에 거주하는 19~39세 미취업 청년이다. 신청은 시 홈페이지 '시정소식-고시·공고'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뒤 오는 27일까지 성남청년정보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성남시는 지난해 상·하반기 각 10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같은 사업을 운영했다. 이 가운데 61명이 취업에 성공하며 일정 수준의 성과를 냈다.

시 관계자는 “1대1 맞춤 컨설팅을 통해 청년들이 체계적인 취업 전략을 세우고 자신감을 높이길 기대한다”며 “실질적인 구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성남=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