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2019]ITRC포럼-휴먼IoT서비스...인공지능·클라우드 기술 융합 초점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WIS 2019에 휴먼 사물인터넷(IoT) 부스가 설치된다. 강원대, 국민대, 부산대, 서울과학기술대, 순천향대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응용기술을 융합해 인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IoT 서비스를 소개한다.

강원대 스마트 농축산 IoA 플랫폼 연구센터는 농작물 환경 정보와 가축 상태 정보의 시간대별 데이터를 취합·분석해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에너지 자원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예측 대응형 농업 정보 생산 플랫폼을 개발한다.

비닐하우스에 IoT를 접목해 원격·자동으로 작물을 생육하고 최상 환경을 적절히 유지·관리하는 농장을 형성한다. 강원대 연구센터는 산·학·관 공동연구로 식량 자원 생산성을 높이고 수자원 보존·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스마트 농축산 지능형 IoA 센서-클라우드 플랫폼을 개발한다. 관련 중소·중견 기업을 지원하고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실무형 창의 전문 인력 배출이 목표다.

국민대학교 에너지 인터넷 연구센터의 에너지 IoT 데이터 수집 모니터링 플랫폼
<국민대학교 에너지 인터넷 연구센터의 에너지 IoT 데이터 수집 모니터링 플랫폼>

국민대 에너지 인터넷 연구센터는 지능형 에너지 데이터 플랫폼을 선보여 무분별 수집된 에너지 데이터를 지능기술로 정제한다. 에너지 리소스의 분산화·모바일화·가상화 추세에 부응해 미래 에너지 사회를 지탱하는 스마트그리드 요소 기술도 소개한다.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해 각 센서 디바이스로부터 실시간 생산·수집되는 데이터를 수요자에게 맞춤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도 관심을 끈다. 수요자에는 합리적 에너지 소비와 유통 환경을 제공하고 공급자에는 에너지 시스템 효율을 향상하도록 한다.

부산대학교 사물인터넷 연구센터의 산업용 제어 프로토콜 사용한 디바이스 네트워크
<부산대학교 사물인터넷 연구센터의 산업용 제어 프로토콜 사용한 디바이스 네트워크>

부산대 사물인터넷 연구센터는 융합산업 발전과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사물인터넷 기반 기술을 개발한다. 세계 최고 수준 인재 육성을 목표로 연구센터를 운영한다. 사물인터넷 연구센터는 IoT 요소 기술 및 사물인터넷 서비스용 개방형 IoT 플랫폼 개발, IoT 비즈니스 모델(BM) 서비스에 대한 연구와 IoT 기술 및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한다.

서울과학기술대 지능형 산업융합 IoT/IoL 연구센터는 IoT 기반 지능형 산업융합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IoT/IoL 코어 모듈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IoT 표준 호환 오픈 소스 기반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다. 자가발전기술을 적용한 자전거를 구현하고 다양한 빛과 카메라를 활용한 송수신 응용 기술을 개발한다. LED 가로등을 활용한 IoT 사물인터넷 통신은 빛으로 다양한 기술을 구현해 눈길을 끈다.

순천향대 IoT보안 연구센터는 IoT 서비스 보안 플랫폼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보안 ·평가기술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성해 안전한 IoT 환경을 제공한다. 순천향대, 고려대, 부경대, 성균관대 등 5개 대학 교수와 52명 학생이 참여해 연구를 진행한다.

국내 최초 정보보호학과 설립·운영 노하우를 통해 체계적 인력을 양성하고 연구를 진행한다. IoT 스마트카 내부의 악의적 행위를 탐지하기 위한 스마트카 테스트베드 기법도 소개한다.

성다교기자 dk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