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사이버보안 예산 `140억 달러` 요구

미국 연방정부의 정보보안 예산이 140억달러(약 15조3660억원)로 증액됐다. 전년 대비 10억달러 늘어난 액수다.

2일(현지시각)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미 의회에 제출한 2016년 회계연도(올해 10월 1일∼내년 9월 30일) 예산안에서 이 같이 요구했다. 미국내·외 사이버 테러 위협이 급증함에 따라 연방 정부의 관련 예산 증액이 불가피하다고 오바마 대통령은 덧붙였다.

해당 예산은 민간분야 및 우방국간의 데이터 공유를 비롯해 유해공격 사전 탐지, 방어 태세 구축, 대응 타격 시스템 강화 등에 주로 쓰인다.

‘국민 사이버 캠퍼스’ 건립에 2억2700만달러가 투입돼, 민관 부문과의 사이버안보 파트너십이 강화된다. 국가핵안보국(NNSA)이 운영하는 핵무기 프로그램의 IT시스템과 정보보안 구축에는 1억6000만달러가 소요된다.

미 국방부도 자체 사이버 보안 예산으로 55억달러를 요구했다. 이밖에 농무부는 내부 보안 시스템 강화에 2800만달러, FBI의 사이버 범죄 대응에도 1500만달러가 각각 소요될 전망이다.

지난달 미 국방부의 한 무기 시험관은 의회 청문회에 참석해 “현재 전군의 무장 프로그램이 사이버 공격에 심각한 수준으로 노출돼 있는 상태”라고 증언했다.

이번 사이버 보안 증액 요청은 관련 전문업체는 물론이고 록히드마틴과 제너럴 다이나믹스 노스롭 등 글로벌 방산업계에도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이들 방산업체들은 이미 보안 전문업체를 능가하는 자본과 기술력으로 사이버 시큐리티 분야에서 기술과 마케팅 능력을 다져오고 있다는 게 로이터의 분석이다.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