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록 NIPA 원장 "SW로 창조경제 뒷받침하는 조직돼야"

창조경제를 위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새 발걸음이 시작됐다. 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디지털콘텐츠 산업 등 정보통신기술(ICT) 신산업 육성에 역량을 집중한다.

윤종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이 19일 서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본원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윤종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이 19일 서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본원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윤종록 NIPA 원장은 19일 서울 NIPA 본원에서 열린 ‘NIPA 제3대 원장 취임식’에서 소프트웨어(SW) 산업 발전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SW가 중요하고 투자를 많이 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성과가 많지 않았다”며 “원인이 어디있는지 근본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점검해야한다”고 말했다. 또 “SW 투자 성과가 하루 아침에 나오지 않지만 산학연과 정책 협력을 강화해야 좋은 기회가 찾아온다”고 덧붙였다.

인터넷 신산업 육성 지원에도 역량을 쏟는다. 윤 원장은 “클라우드·IoT·3차원(3D) 프린팅·디지털 콘텐츠는 국가 먹을거리 창출 요소”라며 “신산업이 빠르게 정착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법령 정비 지원, 실증 단지 조성 등이 NIPA에 요구되는 역할”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새로운 진천 시대에 대한 포부도 밝혔다. NIPA는 충북혁신도시 조성에 따라 6월 본원 이전을 준비 중이다. 그는 “진천 시대를 맞아 지역 사회와 융합하는 데 솔선 수범해야할 것”이라며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3년간 NIPA를 이끌게 된다. 윤 원장은 지난 2013년 3월부터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으로 재직했다. 창조경제의 첫 번째 제안자이자 창조경제 이론적 틀을 설계한 주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NIPA 운영이 창조경제를 뒷받침하는 ICT 산업 지원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란 예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윤 원장은 “우리 경제는 큰 갈림길에 서 있다”며 “저성장·저소비·높은 실업률의 돌파구를 창조경제에서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창조경제 DNA는 SW에 있다”며 “SW로 산업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 NIPA의 임무”라고 덧붙였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