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산업 발전, 공공기관 무료서비스가 발목 잡아

공공기관 이러닝 무료 서비스가 이러닝 산업 발전을 저해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러닝 기업 사업기회 제한, 매출 악화로 인해 이러닝 기업이 하청업체로 전락한다는 우려도 나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소장 김진형)와 한국이러닝산업협회(회장 임재환)는 1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소프트웨어산업으로써 이러닝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전문가들은 고속 인터넷 보급 확산, 교육·훈련 비용절감을 위한 이러닝 도입 확대 등으로 이러닝 산업에 대한 수요가 세계적으로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이러닝 시장규모는 3조2000억원으로 전년대비 9.1% 증가했고 이러닝 사업자수는 1691개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문제는 정부, 공공기관이 교육을 복지 개념으로만 접근해 무료 서비스 정책이 강화된다는 지적이다. 2012년 이러닝 서비스 기업 200여개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본 결과 절반 이상(56.1%)이 공공기관 무료 이러닝 서비스와 중복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후에도 공공기관 무료 교육 서비스는 더욱 늘어나는 상황이다.

그 결과 이러닝 업체 대부분이 공공기관 무료 이러닝 서비스로 인해 기존 사업을 포기하거나 신규 사업 진출을 포기해 최대 10억원 손해가 발생했다. 비용, 투자 손실은 물론 구조조정 등을 겪으며 이러닝 서비스 시장을 잠식한다고 여겼다. 국내 이러닝 기업 76.9%가 매출액 10억원 미만 영세 기업이기 때문에 이런 부담은 더욱 가중됐다는 설명이다.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무료 이러닝 서비스는 민간 기업 사업 기회 제한, 유료 이러닝 서비스와 경쟁 등 산업 자체 생태계를 파괴하고 산업 기회를 줄여 청년 고용 등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교육 지원 예산을 바우처 방식으로 바꾸고 시장에서 검증된 상품을 소비자가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해 시장생태계가 복원되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무료 이러닝 서비스의 이러닝산업 발전 저해 분야/출처: 방송정보통신 생태계 상생협력 실태조사 분석 및 제고방안 연구(2012)>


공공기관 무료 이러닝 서비스의 이러닝산업 발전 저해 분야/출처: 방송정보통신 생태계 상생협력 실태조사 분석 및 제고방안 연구(2012)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