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노믹스]특허 빅데이터 분석한 미래 기술 청사진 나온다

3억여건 특허 빅데이터를 분석한 미래 기술 청사진이 나왔다.

특허청은 6대 산업 분야 특허에서 미래 유망 기술과 선점 전략을 제시하는 ‘2015년 국가 특허 전략 청사진 최종보고서’를 발간한다고 9일 밝혔다.

청사진 구축 대상 18대 산업분야 현황. /자료: 특허청
청사진 구축 대상 18대 산업분야 현황. /자료: 특허청

6대 산업은 △정보통신미디어 △육상수송 △제조기반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력·원자력으로 관련 특허에서 도출한 1688개 핵심기술을 분석했다. 2012년 시작해 4년차를 맞은 이번 보고서는 18대 산업 분야 분석을 마친 최종 결과물이다. 【사진1】

각 분야별 종합보고서와 IP전략보고서로 구성되며 한·미·일·유럽 등 주요국 유효특허 91만건을 토대로 작성됐다. 각 기술의 부상성, 원천특허 확보 가능성, 글로벌 경쟁 정도, 분쟁가능성, 새로운 해결수단의 등장 여부 등을 특허 관점에서 종합 분석했다.

유망기술 60여개와 유망 R&D 과제 155개, 주요 출원인 및 분쟁 이력, 주요 특허 리스트 등 상세한 정보가 총 18권에 담긴다. 【사진2】

보고서는 작년 3월부터 17개 특허분석기관과 함께 R&D 기획·기술 전문가 등 58명 전략위원과 138명 실무위원이 참여했다.

특허청 김태만 산업재산정책국장은 “특허는 고급 기술정보로 국가별·기업별 R&D 전략을 파악하고 나아갈 방향을 찾아낼 수 있다”며 “올해는 그간 구축한 청사진 특허데이터를 정부 R&D 투자와 기업 매출 정보 등과 연계했다”고 말했다. 앞으로 중소기업 등을 위한 맞춤형 특허 분석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보고서는 R&D를 수행하는 각 부처, 연구관리 전문기관, 산업분야별 관련 협회 등에 제공된다. 민간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도 신청하면 보고서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특허청과 한국지식재산전략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세 내용은 IP노믹스 홈페이지(www.ipnomics.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고운 IP노믹스 기자 accor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