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공지능으로 데이터센터 냉각비용 40% 절감

데이터센터 전경
데이터센터 전경

구글이 딥마인드 범용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이용해 데이터 센터 냉각에 드는 비용을 40% 절감했다고 BBC 방송이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딥마인드는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를 개발한 구글 자회사다.

딥마인드 공동창립자 무스타파 술레이만은 “딥마인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온도와 전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팬, 냉각 시스템, 창문 등 약 120개 변수를 조정하는 적응형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데이터 센터 전체 전력 소모를 15% 줄일 수 있었다”며 “이런 전력 소모 절감 기술의 환경 영향이 상당히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데이터 센터 운영에 드는 전력 생산은 지구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구글은 이 시스템을 연말까지 세계 전체 구글 데이터 센터에 적용키로 했다. 딥마인드는 앞으로 6주 이내에 백서 형태로 관련 정보를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술레이만은 “구글 밖 제휴사와 똑같은 알고리즘을 쓰는 방안을 논의중”이라며 “대규모 생산시설이나 국가 차원에서 구축된 에너지 그리드에도 이 기술이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2014년 구글의 전력 사용 총량은 4.4테라와트였다. 이는 미국 가정 36만 가구가 소비하는 전력과 맞먹는 수준이다. 이 중 많은 부분이 데이터센터 냉각에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