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승보 "엔씨 모바일 마일스톤, 온라인보다 몇배 빨라"

심승보 엔씨소프트 상무는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리니지의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 상무는 엔씨소프트 라이브게임(운영 중인 게임)과 모바일게임 사업을 총괄한다.

엔씨소프트는 8일 첫 모바일게임인 `리니지 레드나이츠` 서비스를 시작했다. 캐릭터를 수집하고 키워 팀을 만들고 전투하는 게임이다.

이례적으로 한 달 전에 출시 일을 예고했다. 자신감이 없으면 어려운 마케팅이다. 사전 등록자 수는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심승보 엔씨소프트 상무
심승보 엔씨소프트 상무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엔씨소프트에 여러 변화를 일으킨 게임이다. 사업부가 시장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개발팀을 세팅했다. 1년 6개월이 안 되는 기간에 출시 버전을 완성했다.

통상 5년 이상 걸리던 제작 마일스톤(프로젝트 일정)을 몇 배 단축시켰다. 압축된 제작과정에 검수 시스템을 맞춰 게임 완성도를 높였다.

원작에 등장한 스토리와 캐릭터를 살려 익숙하지만 다른 이야기를 만들었다. 가분수 캐릭터를 내세워 캐주얼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콘텐츠와 사업 모두 정통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에 집중하던 엔씨소프트로서 큰 도전이다.

심 상무는 “리니지를 경험해 본 사람이 1000만명이 넘어가는 상황에서, (리니지 레드나이츠로) 원작 매력을 다시 어필하고 주변까지 전파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심 상무는 “엔씨소프트가 꿈꾸는 모바일게임은 지금까지 회사가 지향해 왔던 바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최종 디바이스는 달라졌지만 이용자들이 가상세계에 모여 함께 떠들고 노는 놀이터라는 본질은 바뀌지 않았다는 것이다.

리니지 레드나이츠에서는 거래소가 대표적인 `엔씨 스타일` 시스템이다. 이용자들이 게임 내에서 습득한 재화나 아이템을 교환하는 곳이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레드나이츠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 모바일게임 `리니지M`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을 출시한다. 모바일 플랫폼에서 MMORPG, 카드게임 등으로 자사 지식재산권(IP)을 확장한다.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엔씨소프트 모바일 사업 선봉장인 동시에 안테나가 된다.


심 상무는 “모바일게임은 온라인게임에 비해 업데이트나 이용자 대응 주기가 빠르다”면서 “고객 대응 조직을 사내에서 운영하는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시대에서도 누구보다 고객과 호흡을 맞추는 데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리니지 레드나이츠
리니지 레드나이츠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