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2만대 보급하는데...5일 만에 사전계약자 1.7만명 돌파

올해 국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전기차 수량이 2만대로 확정된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한국지엠의 전기차 신차 계약자가 사전예약 불과 5일 만에 1만7000명을 넘어섰다. 기아차·르노삼성·BMW 등이 아직 공식 사전 계약자를 받지 않은 상황에도, 역대 가장 빠른 추세다.

예년 같으면 이들 전부에 보조금이 지급되지만, 올해부터는 차량 출고 기준 선착순 보급이 유력하다. 사전계약자 중에 대다수 구매 포기자가 속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전기차 판매량 2위인 한국지엠 '볼트(Bolt)'.
미국 전기차 판매량 2위인 한국지엠 '볼트(Bolt)'.
최근 미국 내에서 포착된 위장막을 쓴 현대차 '코나EV'. 이 차는 오는 4월 출시 후 이르면 5월부터 인도 가능하다
최근 미국 내에서 포착된 위장막을 쓴 현대차 '코나EV'. 이 차는 오는 4월 출시 후 이르면 5월부터 인도 가능하다

21일 현대차에 따르면 '코나EV' 사전 계약자가 1만600명(19일 기준),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2300명을 넘어섰다. 현대차는 코나EV 1만2000명, 아이오닉 일렉트릭 3000명이 채워지는 대로 사전계약을 마감할 예정이다. 지난 17일 사전계약을 실시한 한국지엠 '볼트(Bolt)'는 당일 3시간 만에 4300대가 완판됐다.

이들 사전계약 물량만 최소 1만7300대다. 정부가 올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보급 물량(2만대) 거의 맞먹는 수치다. 더욱이 기아차 '쏘울EV'와 신차 '니로EV' 르노삼성 'SM3 Z.E.', BMW 신형 'i3' 등이 아직 사전계약을 실시하지 않아 구매희망자는 최소 3만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전기차 구매 열풍으로 실제 구매와 직결되는 정부 보조금 혜택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차량 출고기준 선착순 보급이 올해 처음 적용될 예정이라서 사전계약을 했더라도 보조금을 받지 못해 구매를 포기하는 신청자도 속출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현대차와 한국지엠은 올해부터 '정부 보조금 지원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별도 서약서를 받은 걸로 확인됐다. 전기차 사전 계약자는 무조건 정부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는 등식이 깨지면서 생겨난 자체 판매정책이다.

두 회사의 서약서는 신차 사전 계약과 정부·지자체 보조금 지급은 무관하다는 사실을 확인(약속)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기아차와 르노삼성 등도 이 같은 내용의 별도 조건을 달 예정이다.

환경부는 올해 보조금 지급 기준을 보조금 신청서 등록 후 2개월 이내 차량 출고된 전기차로 제한하거나, 애초부터 차량 출고 기준의 선착순 보급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 같은 새 보급 기준은 이달 중에 발표된다.

전기차 업체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전기차 신차 사전계약자 대부분이 국가 보조금을 받았지만, 올해부터 선착순 보급이 시행됨에 따라 중도포기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구매예정자는 차량 사전 계약과 보조금 지급은 무관하다는 걸 반드시 숙지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현대차 코나EV와 기아차 니로EV는 각각 5월, 6월부터 한국지엠 볼트는 3월부터 차량 인도될 예정이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