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LG CNS와 4차산업혁명 신사업 협력

손태승 우리은행장(오른쪽)이 김영섭 LG CNS 대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했다.
손태승 우리은행장(오른쪽)이 김영섭 LG CNS 대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했다.

우리은행(행장 손태승)은 LG CNS와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은행의 다양한 업무에 적용가능한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공동 플랫폼을 구축한다. 우리은행 금융노하우와 LG CNS의 R&D 인력 및 시스템 구축 노하우를 활용하고, 공동 투자〃개발〃운영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한다. 음성인식 AI뱅킹, 인공지능형 챗봇 등 우리은행의 AI금융 노하우를 LG CNS의 AI플랫폼 'DAP'과 접목하는 공동 플랫폼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디지털 금융의 발전과 디지털 격변에 따라 금융회사와 ICT 기업과의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에 공감하고, 4차 산업 기술 활용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신사업 대응을 위해서는 금융회사와 ICT기업의 단순한 협업을 벗어나 적극적인 파트너십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에 대한 공동투자 등 전략적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