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과기관계장관회의, 관련 부처 역할과 주요 과제는

과기관계장관회의는 12개 부처가 참석하는 회의체로서 부처별 역할과 주요 의제도 설정했다.

기획재정부는 과학기술·경제 관계장관회의 간 유기적 연계, 예산·세제를 지원한다. 4차 산업혁명 대응,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한 R&D 예산 편성, 혁신성장 전략투자 분야와 8대 선도사업 핵심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전경.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전경.

교육부는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포함한 범정부 인재양성 총괄부처다. 지속가능한 혁신성장을 이끌어갈 미래인재 양성 방안을 제시한다. 순수·기초 연구를 강화하고 소외 분야 연구 지원 등 대학 연구역량 강화 방안을 세운다.

과기정통부는 국가R&D 시스템 혁신, 기초연구 지원을 통해 미래 유망기술을 확보한다. 5G, 데이터, 인공지능(AI) 원천기술 개발을 주도한다. 바이오, 블록체인 등 혁신 성장동력 기초·원천기술 확보, 조기상용화·사업화 지원 등 역할을 맡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간 융·복합을 통해 주력산업 고도화를 이끈다.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드론, 스마트제조, 서비스로봇 등 미래 신산업 창출·육성을 위한 규제개선, R&D지원, 인력양성 등 혁신시스템을 구축한다.

보건복지부는 치매, 암 등 질환극복과 감염병 등 보건의료 재난대응을 위한 기술개발을 강화한다. 치매, 암 등 주요 질환에 대한 신약·의료기기·인프라 등 보건산업 중점분야 R&D 지원 강화가 주요 역할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체계를 혁신해 기업성장을 돕는다. 기업 간 기술탈취를 근절하고, 기업, 산학연간 기술교류 활성화 등 개방형 혁신 R&D 지원 체계를 세운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