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파크 20년]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 거점기관으로 자리매김

테크노파크(TP)가 설립 20주년을 맞았다. 테크노파크는 지역 실정과 특성에 맞는 산업발전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는 거점기관으로 탄생했다. 지역 산업과 연계된 정부의 다양한 공모사업에 참여해 기업을 지원한다. 테크노파크는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되면서 새 출발했다. 중기부는 테크노파크를 중소기업 중심 경제실현의 전초기지로 삼아 지역기업 육성에 집중했다. 운영방식과 사업방식은 성과위주로 전환했다.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사명으로 기업지원에 매진하고 있는 테크노파크가 일궈온 성과와 새로운 정책 추진 방향을 소개한다.

[테크노파크 20년]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 거점기관으로 자리매김

◇테크노파크 현황

테크노파크는 민법 제32조 및 산업기술단지 지원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산업기술단지를 조성·운영하는 사업시행자로 1998년부터 전국 주요 시·도에 설립했다.

인천, 경기, 대구, 경북, 광주, 충남을 시작으로 부산, 포항, 충북, 전북, 전남, 강원, 경남, 울산 등이 뒤따라 설립했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경기대진, 서울, 대전, 제주 등 설립이 완료되면서 전국 18개 테크노파크 체제로 운영돼 왔다.

올해 중기부가 세종테크노파크 지정신청을 승인하면서 내년부터 19개 지역으로 늘어나게 될 전망이다.

테크노파크는 지역정책기획, 기업지원 플랫폼 기능 등 '지역혁신거점'과 지역산업 여건에 따른 '지역산업진흥' 기능을 수행했다.

설립 초기 기업보육, 기술지원 등에 집중했다면 지역정책·사업기획, 기업지원서비스 등으로 기능을 점차 확대해 왔다.

기능 확대로 테크노파크별 예산과 인력도 성장을 거듭했다. 전국 18개 테크노파크 평균 예산은 지출액 기준 517억원 수준이며, 재정자립도는 평균 105%이다. 또 총 종사인원은 2380명이며, 석·박사급 인력도 54%에 달한다.

◇지역경제 견인·균형발전 선도

테크노파크는 지난 20년간 시·도 특화산업의 거점으로서 지역경제를 견인하고 지역산업기획, 지역기업지원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해왔다.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기업지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유망기업 발굴·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특히 입주기업 수가 2003년 278개에서 지난해 2360개로 8.5배나 증가했다. 입주기업 증가로 고용도 같은 기간 2398명에서 1만4315명으로 5.9배 늘었고, 매출은 2000억원 수준에서 19조원으로 무려 109배나 성장했다.

전북, 전남, 울산 등 위기지역을 위한 기업비즈니스센터도 설치·운영해 고용 36명, 매출 21억원 등 성과도 거뒀다.

테크노파크는 지원기관 간 연계 역할을 강화한 '기업성장 단계별 지원체계'도 구축했다. 올해 10월 기준 24개 기업이 창경센터, 보육센터를 졸업하고 테크노파크에 입주해 있다.

지방청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기술혁신 협의회를 구축 운영하면서 스마트공장, 기술보호, 청년창업 보증지원 등 정책집행 효과를 높이고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지자체가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면 민간이 참여하는 스크럼방식 연계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매출액 등 성장잠재력이 높고, 청년 고용이 우수한 지역기업 194개사를 선정해 모두 134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했다.

스마트공장 확산도 테크노파크가 중점 추진한다. 지역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지역 수요 발굴 등 거점 기능을 테크노파크 중심으로 개편했다.

기업 정보·성과관리가 가능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구현도 나섰다. 입주기업 목록과 고용, 매출, 성장, 벤처, 이노비즈 등 기업별 재무정보, 통계·추출기능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기반 과학적 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등 대비 기능 강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테크노파크도 중소기업 지원기관 간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TF를 구성·운영하고 전문가 자문, 업계 의견을 수렴하며 지자체 검토회의, 지역경제위보고 등을 통해 기능강화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기업성장 전 과정 지원을 위한 통합플랫폼을 구축한다. 지역산업과 연계한 중소기업지원정책의 선순환체계(Plan-Do-See)를 구축하고 중소기업기술혁신 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지역중소기업 육성 체계도 정립했다.

POST BI 기업 특성에 최적화된 육성전략을 통해 BI→POST BI→스타기업으로 이어지는 지역중소기업 성장사다리를 구축한다.

대학의 BI 졸업 기업을 테크노파크에 입주시켜 성장을 지원하는 POST BI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입주기업을 BI 졸업기업과 창업 3년 이상기업 중심으로 하고, 환경개선과 특화프로그램 도입 등 입주기업 지원을 강화하되 다수 기업이 지원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기술역량, 업력, 성장단계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지역 중소기업 수요에 부응하도록 맞춤형 지원체계를 정립했다.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지역 우수기업(스타기업) 1000개를 육성해 청년인재·동반성장형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지자체가 지역 여건·특수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선정한 우수기업을 수출성공패키지 사업 등 지원사업과 연계한다.

지역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력 강화를 위해 융합·협업 플랫폼 구축을 통한 신사업 발굴과 지원에도 나섰다. 지역 특화산업에 부합하는 융합 분야를 발굴하고, 특화센터 보유역량을 기술개발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역별 주력산업 전·후방 연관 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보급도 추진 중이다. ICT 기술을 접목해 제품 기획·설계, 제조·공정, 유통·판매 등 전 과정의 공정개선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장비, R&D, 기업지원 융합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단계별 지원역량 강화도 추진 한다. 4차 산업혁명과 기술개발 트랜드에 대응하기 위해 보유 장비 고도화로 기업지원 역량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테크노파크 전체 보유장비는 2274종으로 대부분의 장비가 5년 이상 노후화된 상태다. 산업지원 장비 고도화는 유휴·불용장비 이전 또는 테크노파크 적립금 등을 통해 추진할 예정이다. 신산업·신기술 분야 장비 추가 확보는 국고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테크노파크 지정 현황 (18개)>

< 중소기업 지원 선순환 체계 구축(안) >

<< 4차 산업혁명 대응 테크노파크 기능 강화(안) >>

[테크노파크 20년]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 거점기관으로 자리매김

[테크노파크 20년]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 거점기관으로 자리매김

[테크노파크 20년]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 거점기관으로 자리매김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