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R&D 사업 1조 투입... '개방형혁신네트워크'로 지원 과제 도출한다

정부가 중소기업 기술개발(R&D) 사업을 기존 폐쇄형 구조에서 대·중소기업, 대학, 연구소 간 개방형 혁신·사업화 성공체계로 전환한다.

2월 중 협력R&D 과제 추천권을 갖는 민간 중심 '오픈이노베이션네트워크(OIN)'를 지정한다. 기술료 산정방식도 기존 정액에서 매출액 기반으로 바꿔 사업화 성공률을 높인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2일 중소기업 R&D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했다. 총 22개 사업 1조744억원 규모로 개방형 혁신 촉진, 민간·시장 중심 R&D 지원 강화, 사업화 성공을 위한 연계지원 확대에 중점을 두고 개편·추진한다.

中企 R&D 사업 1조 투입... '개방형혁신네트워크'로 지원 과제 도출한다

창업기업·재도전 창업기업 R&D에 3779억원, 제조업 혁신을 위한 R&D에 602억원을 투입한다. 기업 간 기술협력 촉진을 위한 구매조건부 R&D에는 1589억원, 산학연 협력을 촉진하는 협력 R&D는 1046억원을 배정했다.

특히 협력 R&D 분야 선도연구기관 협력, 산학협력 신사업 R&D 바우처 등 7개 사업 780억원은 OIN에서 도출한 과제에 우선 배정한다. 1차 평가 면제에 2차 평가 최대 가점 부여 등 상당한 혜택을 집중한다.

OIN은 대·중소기업, 대학, 연구소, 벤처캐피털(VC) 등이 기술 분야별로 혁신을 위한 학습(세미나), 네트워킹(IR·피칭) 활동을 지속하는 모임이다. 민간 협회·단체, 기업, 테크노파크, 창조경제혁신센터, 대학·연구소·연구조합·언론사 등이 운영주체다.

판교 등에서 단발성·비정기적으로 이뤄지던 민간의 개방형 모임을 체계화해 민간·시장 중심 R&D 생태계 핵심 주체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중기부는 OIN을 촉진하기 위해 추후 공고를 통해 연구소, 대학, 협회 등 기술분야 별로 25개 모임을 지정하고 기술세미나와 네트워킹 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주현 중기부 기술인재정책관은 “과제 추천권을 부여하는 만큼 모임 내 일정한 전문성과 신뢰도,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해 지정할 것”이라며 “민간에서 자생한 개방적인 기술 분야 네트워크를 통해 상시 혁신하는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업화 성공을 위한 연계지원도 확대한다. R&D 사업화 성과가 없어도 기술료를 납부해야 했던 기존 정액형 기술료 대신 매출액 기반 경상 기술료 산정 방식을 도입한다. R&D 과제 실시권 취득 대가로 납부하는 기술료를 매출액에 연동해 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선별하는데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기업은 기술료 납부하지 않게 돼 기술개발과 사업화에 따른 기업 위험부담을 완화한다.

R&D 이후 연계해 활용 가능한 사업화 자금도 지난해 2700억원에서 올해 7000억원 규모로 대폭 늘린다. 시중은행, 기술보증기금 R&D 사업화 전용보증,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등으로 구성된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