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르네사스, 산업용 64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 출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일 르네사스, 산업용 64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 출시

일본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산업용 64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MPU) RZ/G2 4개 제품을 발매했다.

64비트 암 코텍스-A57과 코텍스-A53를 채택해 기존 RZ/G1그룹에 비해 처리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반도체 미세공정화로 문제가 되고 있는 소프트 에러 대책으로 메모리오류검출·정정 기능을 갖췄다. 이 기능을 칩 내장 캐시 메모리와 외장 DDR3L과 LPDDR4 메모리에 적용해 메모리 데이터 파손에 의한 오동작 등 리스크를 제거한다.

리눅스재단 CIP(Civil Infrastructure Platform)가 제공하는 64비트 CPU용 SLTS(Super Long Term Support) 리눅스커널을 적용했다. SLTS는 일반 경우보다 장기간에 걸쳐 지원하도록 특별 고안된 소프트웨어 버전 또는 에디션이다. 리눅스를 비롯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적용되고 있다.

HTML5와 Qt를 지원하는 GUI 프레임워크와 3D그래픽, H.264/H.265비디오, 보안 기능 등을 패키지소프트웨어로 제공한다. 이를 사용해 HMI(Human Machine Interface)기능이나 네트워크 기능을 쉽게 개발할 수 있어 GUI기반 산업용 기기를 제조할 수 있다.

하이앤드 모델 8코어 제품 1종, 6코어 제품 1종, 2코어 제품 2종이며 먼저 6코어 제품과 1코어 제품 1종을 샘플출하하고 나머지 2종은 추후 출시한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