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2개 채널 C-V2X 용도 지정 논의

5.9㎓ 2개 채널 C-V2X 용도 지정 논의

5.9㎓ 대역 7개 채널 중 2개 채널을 롱텀에벌루션(LTE)·5세대(5G) 이동통신을 위한 셀룰러-차량사물통신(C-V2X) 용도로 지정하는 방안이 논의된다.

지방자치단체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와 5G 융합서비스 실증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기존 웨이브와 간섭을 막고 주파수 활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자율주행 등 미래형 교통체계를 위한 통신 주파수 방향성 논의가 시작됐다는 점에서 웨이브·C-V2X 진영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삼성전자, SK텔레콤, KT, 서울시는 5.9㎓ 대역 2·3번 채널을 C-V2X로 활용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이를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도로공사에 전달할 예정이다.

5855~5925㎒ 70㎒ 폭을 의미하는 5.9㎓는 10㎒폭씩 7개 채널로 구분돼 있다. 2016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용도로 분배하면서 특정 기술에 국한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1번과 4~7번 채널은 웨이브 진영이 일부 지자체와 기업 실증 사업에서 사용 중이다. 하지만 정부 5G 융합서비스 실증사업 중 하나인 KT 자율주행(5G-AutoDrv) 실증사업, 상암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구축, 서울시 C-ITS 사업 등에서 5G가 사용되며 용도 구분 필요성이 제기됐다.

통신사 관계자는 “웨이브와 5G가 동시 사용되는 지역(사업)이 있어 간섭을 막기 위해 용도 지정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당초 과기정통부와 통신사는 5.9㎓ 대역 6·7번 채널을 C-V2X 용도로 지정하는 방안을 한국도로공사에 전달했다. 중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해당 채널을 C-V2X 용도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웨이브나 C-V2X 모두 실험국을 통한 실증사업 단계인 만큼 특정 기술로 용도를 확정짓기 보다는 지역(사업) 별로 필요한 기술을 선택해 사용하자는 의견을 전달했다.

그러나 두 기술을 동시 사용하는 지역이 존재하기 때문에 비어 있는 2·3번 채널이 C-V2X 후보로 협의된 것이다. 한국도로공사(국토교통부) 역시 크게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통신업계 전망이다.

5.9㎓ C-V2X 용도 지정은 자율주행 기반을 위한 주파수 논의가 첫 걸음을 뗐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웨이브나 C-V2X 진영 모두 모두 자율주행 통신기술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한 반면 적극적인 주파수 활용 논의는 없었다.

와이파이 발전 기술인 웨이브(802.11p)와 이동통신 기반 C-V2X는 모두 자율주행과 C-ITS를 위한 통신 기술로 거론된다. 커버리지를 비롯한 모든 성능 지표에서 5G를 쓰는 C-V2X가 우위라는 시각이 많지만 웨이브는 오랜 기간 연구개발을 통해 안정성이 높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웨이브 인프라를 구축한 후 5G C-V2X로 전환해야 할지,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초기부터 5G C-V2X를 도입해야 할지 결정이 남은 상태다.

〈표〉5.9㎓ 대역 현황

5.9㎓ 2개 채널 C-V2X 용도 지정 논의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