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르네사스, 비접촉 UI솔루션 출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일본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만지지 않고도 가전, 산업, 사무용기기 등을 조작할 수 있는 사용자인터페이스(UI)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정전용량 터치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사용한 비접촉 UI 솔루션을 출시한다.

이 솔루션은 고감도, 고노이즈 내성의 정전용량식 터치센서 시스템을 더욱 진화시켜 3차원(3D) 공간에서 움직임을 감지하는 3D 제스처 솔루션과 2차원(2D) 좌표상에서 움직임을 감지하는 2D 제스처 솔루션을 새로 개발했다.

솔루션은 정전용량 터치키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한 레퍼런스 하드웨어 설계자료와 좌표연산 미들웨어, 샘플 프로그램, 검출 좌표 모니터링 평가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관련 애플리케이션 노트를 포함한다. 노이즈 내성 규격 IEC61000 4-3 레벨3 및 4-6 레벨3에서 클래스B 시험을 통과해 안정적 동작이 가능하다.

3D 제스처 솔루션은 응용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본체 사이즈가 다른 표준판과 소형판, 슬림판 등 3종류가 있다. 개발자는 비접촉 UI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어 기기 편리성, 디자인성 등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부엌에서 손 움직임에 따라 수온과 수량을 조절할 수 있고 손을 치켜드는 것만으로 레인지후드 팬 조절과 조명 점등이 가능하다. 르네사스는 편리한 제스처를 사용해 UI를 쉽게 임베디드 기기에 탑재할 수 있도록 비접촉 UI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