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억 펀드에 전용 트랙까지..범정부 스마트시티 수출 위해 뭉쳤다.

쿠웨이트 압둘라 스마트시티 조감도
쿠웨이트 압둘라 스마트시티 조감도

스마트시티 수출을 위해 5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만들고 총리·부총리 등 전 내각이 수주를 지원하는 '팀코리아'로 활동한다.

정부는 8일 제206차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매년 20% 가까이 성장하는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2018년 3080억달러 스마트시티 시장이 2023년 6172억달러로 두 배 이상 성장한다. 연평균 18.4% 성장률이다. 특히, 아시아 등 신흥국가는 공공주도로 스마트시티 건설에 나섰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인프라 위주 신도시개발 시 스마트 솔루션을 패키지로 수출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 사업규모도 너무 적고 수출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내기 힘들었다.

정부는 도시건설·ICT솔루션·법제도 등이 패키지형으로 결합된 한국형 모델을 만들고 '팀 코리아'가 금융부터 내각 세일즈까지 지원한다.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활성화 방안은 △금융지원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대중소 동반 진출 위한 기반 마련 △ 정부의 전방위 수주지원 체계 구축 등을 담았다.

정부는 연내 1조 5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를 조성할 예정으로, 이 중 5000억원 내외를 스마트시티 해외 사업에 투자키로 했다.

유·무상차관, 경협증진자금 등과 연계한 복합금융구조를 설정해 스마트시티 투자 리스크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참여 중소기업에는 우대 금융조건(대출금리 0.3%p, 올해 하반기에는 최대 1%p)을 제공한다.

개별 건설 사업이 아니라 정부 주도의 대단위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으로 해외 시장이 형성되는 만큼 범정부 차원의 '팀코리아' 체계가 구축된다. 총리를 비롯한 전 내각이 팀코리아로서 우리 기업 수주 활동을 지원한다. 대통령이나 총리 순방 시에는 국가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마케팅을 지원하고 로드쇼도 보여준다.

총 사업비 26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쿠웨이트 압둘라 시티 본사업 수주를 위해 내년 상반기에는 13년만에 한-쿠웨이트 경제 공동위 개최도 추진한다. 압둘라시티는 LH가 마스터플랜 수립과 타당성조사 용역을 수행 중으로, 대규모 본사업 수주에 전세계 건설업계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이 사업 뿐만 아니라 주요 아세안국가 경제공동위 개최 등을 통해 추가 프로젝트도 발굴할 계획이다.

해외수주지원협의회(기재부 1차관 주재)에 연내 스마트시티 분과를 신설해 운영한다. 패키지 진출 전략 및 수출금융 등 정책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는 역할을 한다.

국토부, 기재부, 외교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환경부, 중기부 등 관련 부처 및 LH, 수공, KIND, KAIA, KOTRA, 수은, 무보, 해건협, 스마트도시협회 등이 참여한다.

스마트시티 해외 프로젝트 발굴 지원에 별도의 전용 트랙도 마련한다. KSP(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의 일정 부분을 스마트시티에 별도 배정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조직체계를 만들어 해외 사업 발굴과 지원을 총괄하도록 한다.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인사를 '스마트시티 민간 대외협력관'으로 내년 상반기에 임명해 발주국 주요관계자 면담 등을 지원하도록 한다.

'범부처 수주지원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스마트시티 DB를 내년에 구축한다. 국가별 사업 환경, 프로젝트 발주정보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아세안 등 한국형 스마트시티에 대해 관심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한국 주도의 국제협력체계인 'Korea Smart City Open Network (K-SCON)'를 구축한다.

<뉴스의 눈>

과거 스마트시티 시장은 개별 솔루션 단위나 건설 위주 사업이었으나 최근에는 해외에서도 정부 주도 스마트시티 패키지 사업으로 전환되는 추세다. 정부·건설·솔루션이 팀을 이뤄 시장을 공략해야 하는 시점이다.

이번 활성화 방안은 범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우리 업계는 20년 이상의 신도시 개발경험과 10년 이상의 U-시티 구축 노하우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 정부와 업계는 선진국과 견줘도 스마트시티 역량이 높다고 자신했다.

문제는 여러 분야의 경쟁력을 묶어줄 플랫폼이 없었다는 점이다. 건설업계는 도로 등 인프라 구축 위주로, 스마트솔루션 분야에서는 중소기업이 단일 아이템 위주로 수출했다. 국내 스마트솔루션 관련 기업은 총 675개사로, 이중 이를 해외로 수출하는 기업은 50.1%인 338개사다. 전기·전자, 에너지, 생활〃복지, 교통 등 4대 솔루션이 74%를 차지하는데, 기업당 연평균 수출액은 3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한번 수출을 하더라도 글로벌 네트워크 부족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발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팀코리아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부처별 분절화된 해외협력 문제를 해소하고 스마트시티에 특화된 G2G〃B2G 협력 사례를 발굴해야 한다. 부처별로 먼저 벽을 허물어야 종합 솔루션인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팀코리아가 성공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에 발표된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관계 기관과 기업이 함께 지혜를 모아 해외 진출대상 유형별 맞춤형 지원 방안도 조속히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