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1월 둘째주 추천작 총평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11월 둘째주 추천작으로는 에스디케이정보기술의 「백두대간 전국관광 v1.0」, 중앙정보센터의 「참! 좋은 세상 우리가 만들겠습니다」, 타프시스템의 「고태식의 바다 이야기」, 21세기소프트의 「윈카」, 캐드앤소프트의 「프로 ERP v1.0」, 락싸의 「컴플렉시티」 등이 출품됐다.

 에스디케이정보기술의 「백두대간 전국관광 v1.0」은 지리정보 기술(GIS)과 인터넷을 이용, 한단계 발전시킨 관광 지도 소프트웨어다. 찾고 싶은 지역을 검색하는 지도의 기본 기능에 인터넷과 인공위성 위치측정시스템(GPS)을 연결해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다. 자신이 가고 싶은 관광지의 정보를 따로 모아 개인 가이드북을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이채롭다.

 중앙정보센터의 「참! 좋은 세상 우리가 만들겠습니다」는 도시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보화에 소외된 농업 종사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소프트웨어다. 경제성에 따른 종자 선택법에서 작물의 특성, 병충해 방제법 등의 농사 정보를 알려준다. 농업 정보 이외에 회계 관리 기능을 제공, 농업과 관련된 수입 지출 상황을 정리할 수 있다. 농업 기술의 향상으로 추가될 정보는 인터넷으로 무료 제공될 예정이다.

 수중촬영 전문가 고태식씨가 5년 동안 촬영한 자료를 바탕으로 만든 「고태식의 바다 이야기」는 해양 생물도감 CD 타이틀이다. 총 250여 종의 연근해 물고기의 동영상과 생태학적 특성을 담고 있는 이 CD롬은 해류 변화에 따른 물고기 이동, 연근해 어류 분포, 자료검색 기능 등도 들어 있다.

 자동차정비업소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고객관리 기능이 돋보이는 21세기소프트의 「윈카」는 기존 카센터 관리 프로그램이 도스 기반인 데 비해 윈도 기반으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정비를 했을 때 다음 부품 교체시기를 미리 계산하는 고객 예정 정비일 알림 기능이나 그 시기에 맞춰 DM을 발송하는 기능, 기념일, 보험 만기일 체크 기능 등 카센터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대부분 충족시켜준다. 자동 백업기능은 컴맹들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수주산업 업체용 전사적자원관리(ERP) 제품인 「프로 ERP v1.0」은 고가의 ERP프로그램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기능을 갖고 있다. 납기 및 물량진행, 자재발주 기간관리 등의 업무뿐만 아니라 계획대비 실적관리를 통한 부하분석과 다음 공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제품 구성은 견적관리·설계관리·원가관리·자재관리·자원운영·품질관리·인사관리·회계관리 등으로 돼 있다.

 「컴플렉시티」는 다채널 시계열 데이터 분석용 전문 프로그램으로 뇌파, 심전도 등의 생체전기신호를 비롯해 주식시세 변동 상황, 교통 데이터, 기상 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120여 개의 분석 방법을 비롯, 3차원 그래픽 출력 기능도 가능하다. 특히 강력한 시계열 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 수치 계산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