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가이드>스포츠레저 용품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LG홈쇼핑 추천 주5일 근무제 10대 상품 

 은행권에 이어 이달부터 제2금융권인 카드업계 등 몇몇 업계가 주5일 근무제를 실시하면서 산업계의 주5일 근무제 도입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지난달 H은행이 자사직원 2883명을 대상으로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라 가장 하고 싶은 것’에 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등산·스포츠·낚시 등 취미활동이 20.6%에 594명, 체력단련이 20.3%에 585명으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의 40.9%가 레저·스포츠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업체의 레저·스포츠용품 매출도 덩달아 상승해 지난해대비 10%에서 많게는 30%까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인기있는 레저·스포츠용품의 종류와 구매요령을 살펴본다.

 

 ◇뜨는 레저·스포츠용품의 종류 및 구매요령=주5일 근무제 확산과 함께 가장 각광받고 있는 상품군은 아무래도 건강을 회복하고 체력을 단련하기 위한 스포츠용품일 것이다. 건강만큼 사람의 관심사가 높은 것도 없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헬스기기의 경우 소재, 부가기능,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무조건 비싼 것보다는 자신이 운동목적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월드컵이 안겨준 감동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축구용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도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개인이 구매하는 단품 소량구매보다 단체 대량구매가 크게 늘었다는 것이 유통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스포츠용품과 더불어 여가시간을 활용해 레저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대표적 레저용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 인라인스케이트. 이 제품은 과거 아동용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완전히 벗고 성인용 상품의 매출이 급격하게 신장하고 있다. 더불어 상품의 질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어 과거 스키부츠 같은 투박하고 두꺼운 부츠가 주류였던 것에서 최근에는 운동화처럼 부드럽고 소재를 고급화한 부츠상품이 출시돼 인기를 얻고 있다.

 산악용자전거(MTB)의 경우 전문가용은 상당히 비싼 편이지만 레저용으로는 저렴한 가격대의 다양한 상품이 나와 있다.

 골프용품은 부유층 전유물이라는 선입견과 달리 인터넷 쇼핑몰에서 품질 좋은 상품을 자체브랜드(PB)화해 내놓을 정도로 저가격화·대중화되고 있다. 초보자의 경우 단품 구매보다 풀세트 구매가 실용적이며 일정 수준이 넘었을 때 단품별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낚싯대는 밀대, 장대, 릴대 등이 있으며 카본 재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잡고 흔들었을 때 반동이 적고 일자로 펴지는 것이 우수한 제품이다.

 한편, 주5일 근무제는 금요일 하루만 월차를 써도 가족과 함께 2박 3일간의 단출한 여행을 떠날 수 있다. 따라서 콘도회원권, 여행상품권 등 서비스 상품과 자동차용품의 인기도 급상승이다. 특히 장거리 여행에 따른 자동차 이용시간의 증가로 카TV, 카오디오 등 자동차 관련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유통업체별 주5일 근무제 관련 마케팅 현황=LG홈쇼핑(http://www.lgeshop.com)은 지난달부터 주말 오전 시간대에 레포츠용 가전제품을 집중 편성하고 있다. 최근 진행한 모 콘도 분양권 판매방송에서는 1시간만에 평소보다 2배 가량 증가한 30계좌를 판매하는 등 레저관련 상품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CJ39쇼핑(http://www.cjmall.com)에서는 자동차TV·오디오 등 자동차 관련용품이 인기다. 최근 주5일 근무제 관련상품을 담당하는 레저문화팀을 대폭 보강하고 레저·여행상품 편성비율도 연초 대비 20∼30% 가량 확대했다.

 우리홈쇼핑(http://www.woori.com)의 경우 콘도회원권이 최고 인기상품으로 부상, 500만원 가까운 고가에도 불구하고 회원권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에따라 생활, 레저, 가전 등 주5일 근무제 관련 상품의 편성비율을 연초대비 5% 이상 늘려잡은 상황이다.

 신세계닷컴(http://www.shinsegae.com)은 애완동물에 관심이 많은 고객을 겨냥, 애완동물 전문숍을 개설하고 여러 종류의 관련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임동식기자 dslim@etnews.co.kr>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