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용어]피봇, 스위블, 틸트

 요즘 LCD모니터가 많이 보급되면서 LCD모니터의 우수성을 알리는 용어로 피봇, 스위블, 틸트 지원 등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

 LCD모니터에서 피봇(Pivot) 기능 지원이라는 말은 보통 4대3 정도로 가로가 큰 LCD화면창을 90도 회전시켜 세로가 더 길어지도록 회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피봇기능은 보통 작성하는 문서가 세로방식이라는 점에서 문서작성시 유용한 기능이다. 피봇기능은 보통 피봇 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함께 공급된다.

 이와함게 스위블(Swivel)과 틸트(Tilt) 기능도 모니터의 성능을 과시하기 위해 자주 등장한다. 스위블은 LCD모니터 밑에 회전축이 있어 LCD모니터를 좌우로 회전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고객과 상담하는 창구 직원이 이 기능을 이용할 경우 맞은 편에 위치한 고객에게 자신이 보고 있는 LCD화면을 보여줄 수 있어 일선 영업점에서는 이 같은 기능을 요구하는 추세다. 틸트 기능은 LCD화면의 위치를 원하는 높이만큼 평행하게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예전 CRT모니터의 경우 모니터 각도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눈높이를 맞췄으나 LCD모니터에서는 이를 좀더 발전시켜 틸트 기능까지 지원하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유형준기자 hjy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