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엘컴(대표 김수선 http://www.i9633.co.kr)은 생산관리 정보화에 필요한 솔루션 전문 업체로 생산 현장의 정보 취득을 위한 산업용 컴퓨터단말기(POP 터미널), 생산설비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취득하기 위한 센서 인터페이스 모듈을 비롯해 생산현황 전광판, 산업용자동제어장치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생산관리를 위한 통합생산관리(MES) 프로그램과 공정별로 특화된 통계적 품질관리(SPC, SQC) 소프트웨어도 개발했다. 최근에는 무선통신기술을 적용한 액티브형 전자태그(RFID)와 이를 이용한 항만물류관리 솔루션, 32비트 MIPS CPU를 이용한 임베디드 시스템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주력 제품 중 하나인 MES 시스템과 유비쿼터스의 요소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무선통신 모듈, 32비트 CPU 코어보드 등을 출품한다.
MES 시스템은 작업 지시, 생산현황, 불량현황, 설비가동현황, 품질정보, 인원정보 등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관리정보를 통합관리해 제조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이 시스템에 활용되는 데이터수집터미널(DCT) 기술은 지난해 발명특허 기술로 출원됐다.
DCT는 △서버로부터의 작업지시 조회 △작업지시 선택 정보, 작업자 정보, 불량정보, 설비 가동정보, 실시간 생산량 정보, 실시간 품질정보 등의 서버 등록 △외부센터로부터 데이터 취득 △생산설비 출력 데이터의 자동 수신 등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단말기 내부에 웹 브라우저 기능이 내장돼 응용 프로그램을 HTML·PHP 등 비교적 쉬운 컴퓨터 언어로 개발, 수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